문화 그리고 자연의 아름다움 알아봄으로써 유아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관심과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우리 고유의 의식주와 가락, 예절 등 우리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세계 속의 자랑스러운 우리나라 문화유산을 알아보면서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가는데 자신
문화가 공존하는 의미로 인종과 문화의 차이는 물론 가치, 문화 종교, 삶터, 생활양식등 문화적 다양성을 포괄하는 개념
<중 략>
1) 문화적응 스트레스
- 새로운 환경에 의한 적응 과정에서 상실감, 정체성 혼란 등을 겪음
2) 동화이론
- 하위문화가 지배문화와 유사해지거나 흡수되어 변화를 가져
. 그러나 경제성장과 자본 중심의 사회화가 사회 균등의 발전을 위해 전적으로 기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문화 정치 경제 모든 것이 이윤만을 최고로 생각하는 자본의 논리에 지배된다면 결국 인간은 설 자리가 없다. 아니 건전한 비판과 상식적 잣대가 흔들리기 마련이다.
문화적 공간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마르쿠제 : 예술의 탈정치성)
4. 인류 문화의 궁극적 목적
인류 문화의 궁극적 목적은 사랑과 자유의 공동체를 실현하는 데 있다.
5. 문화적 환경환경의 역사적 지평.
■ 문화적 환경은 타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전통으로서 계승
정체성 강조와 획일성]
- 역사적 상황
세계 2차 대전에서 일본의 패배와 1952년 연합군의 점령통치에서 벗어남
- 사회적 상황
국가 재건과 국민의 정체성 재생산에 초점
경제적 발전보다 체제통합이 우선시 됨
민족주의와 혈통주의 팽배
귀국하지 않은 재일한국인 : 58만명(올드커머)
- 정책과
Ⅰ. 서론
1. 편견이란
1) 편견의 정의
「어떤 아버지와 아들이 길을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하여 아들이 크게 다쳤다. 아버지는 아들을 즉시 병원으로 옮겼고 의사의 수술을 받게 되었다. 수술을 마친 의사는 아들의 침대 옆에서 "제발 제 아들을 살려 주십시오" 라고 하느님께 간절히 기도를 올렸
문화 자녀들의 가장 큰 고민으로 여러 국어과, 사회과 연구 등이 진행되어 왔으며 현재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다문화 자녀들이 경험하는 집단 따돌림과 같은 정서적 충격, 정체성 혼란, 학업 부진, 대인관계 등의 문제들이 결국은 의사소통의 문제가 그 원인으로 이중 언어 교육 등
문화교육은 타문화 교육, 문화간 교육, 이문화교육 등으로도 불린다.
4. 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상당수가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다.
- 한국문화 부적응과 인종적·문화적 편견에 따른 정체성 혼란을 경험한다.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인권과 학습권 보호 대책이 필요하다.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외국인이라는 인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과의 결혼으로 인해 가족을 이루고 우리나라의 구성원이 되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인공들을 출산하고 양육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제결혼 여성이민자들을 한국 사회 문화 속으로 인도하여 서로 다른
문화교육은 다수자가 주류가 되고 그들이 소수자에게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앞으로는 소수자에만 초점을 맞춘 교육이 아닌, 다수자에게도 ‘다양성’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수자 중심의 교육도 필요할 것이다. 이주자 자녀들이 겪는, 언어능력이나 정체성의 혼란,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