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기 불교란?
초기 불교는 붓다에 의해 불교라는 한 종교가 탄생한 시기부터 붓다의 입멸(入滅) 이후 100여 년의 세월이 흐른 시기까지를 일컫는다. 이 시기는 불교의 기본적 골격이 되는 특징들이 형성된 중요한 시기이나, 그 사료가 매우 빈약한 편이다. 단지 우리가 아는 바는 이 시기의 불교가
I. 개요
고려시대에 성립된 무신정권은 한국사상 분명히 특색있는 정권이었다. 고려의 무신정권을 독자성·주체성이 강한 정권으로 규정지어도 좋을 것 같다. 그 정권은 무신들이 단순히 정치에 참여하는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그 독창성에 입각하여 독특한 정치구조를 구축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독
성립과 변화라 할 수 있다. 신라의 단일한 승정에 토대를 둔 각 종단의 독자성을 어느 정도 인정한 종파불교로의 전환은 고려불교의 중요한 특징이다. 유교가 고려의 정치이념이 되었는데 비하여 불교는 정신계의 지도이념이 되어 현실에 큰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왕실귀족들의 두터운 보호 속에 번성
조계종의 원류가 이 시대에 형성되었다.
그리고 신라에 없었던 천태종이 성립되었고, 선종과 함께 교종도 발전하여 선교양종(禪敎兩宗)의 체제가 갖추어졌다. 태조의 호국신앙이 계승되어 국가의 안녕과 복을 비는 법회가 빈번하게 개최되어 불교의식이 가장 성행하였다. 또 외적의 침입을 부처
고려시대 사상
구분
고려초
고려중기
고려후기
불교
훈요 10조: 팔관회. 연등회 장려(숭불정책)
광종 때 승과 제도 실시
초조대장경(거란격퇴 염원)
의천의 천태종: 문벌귀족의 후원, 교관 겸수
속장경: 의천, 불교 교리 정리
무신 집권기: 지눌의 조계종, 선종부흥
원 칩입기: 팔만대장경 간행
고려 말:
성립
신라말 사회의 혼란으로 불교계도 새로운 변화가 확산 - 선종의 전래
신라 승려가 당에 유학하고 돌아와 전파
복잡한 경전 연구를 넘어 마음을 꿰뚫어보는 것을 중심
한국 불교 중심이 된 조계종은 선종의 입장을 크게 받아들인다.
고려의 건국과 불교
고려의 태조 왕건은 고려의 건국과 후삼국의
교선일치(敎禪一致)를 주장하고, 숙종 때 천태종을 창설하여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주장하였다. 천태종은 무신의 난 이전까지 왕실과 귀족의 보호로 육성되었으나, 그 후 교단 자체 내의 변동으로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은 조계종(曹溪宗)을 개창하여 고려의 불교는 양종으로 분리되었다.
천태종·조계종·총남종’과, 교종인 ‘화엄종·자은종·중신종·시흥종’ 등 7종을 선·교 양종으로 폐합한데서 비롯되었다.
을 통합해서 〈조선불교조계종〉으로 이름 지었던 것을 고쳐 〈대한불교〉로 이름하고 각도에 종무원(종교적 사무를 관장하는 곳)을 두며 서울 태고사(전 31본산의 총본산)을
천태종 -from 지의, 법화경, 의천
①일념삼천설
주관적인 하나의 마음이 작용하여 삼천개의 세계를 만들어낸다.
일념의 마음이야말로 가장 근본적인 실체이며 참된 존재, 즉 진여이다.
②삼제원융설
공관(유는 고정된 유가 아님), 가관(공은 고정된 가가 아님), 중도관(공과 유는 두가지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