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수학자, 과학자, 철학자이며 스콜라 학파의 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 처음 반대한 사람으로 근대철학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모든 형태의 지식을 방법적으로 의심하고 나서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직관이 확실한 지식임을 발견했다. 사유를 본질로 하는 정신과 연장(延
고트프리트라이프니츠 단자론
고트프리트라이프니츠라이프니츠는 데카르트, 스피노자와 함께 근대 합리론의 대표자이다. 그러나 근대 경험론의 대표자인 로크, 버클리, 흄 중에서 흄이 경험론의 완성자이듯이 근대 합리론은 라이프니츠에게서 정점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라이프니츠가
라이프니츠’ 철학자를 주목해 보았다.
#본론1.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에서 시작하는 데카르트의 신학적 개념
데카르트의 대표적 명언인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에서 데카르트는 모든 것을 의심하지만 자신이 의심을 하고 있다는 것, 즉 그것을 내가 의식하고 있고 지금
라이프니츠가 말했던 神의 예정된 조화적 사회질서는 찾기가 어려웠다.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새롭게 자리 잡은 국가체제는 목가적인 장원의 삶에서 산업사회로 변질되고 치열한 생존경쟁의 자본주의경제체제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초기자본주의는 빈부의 격차로 말미암은 계급적인 갈등과 시장
철학사 속의 라이프니츠는 인공언어를 꿈꿨다. 정세근, 「디지털문화의 철학적 이해」, 『철학의 21세기』, 소명,2002 p.91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라이프니츠가 바로 『주역(周易)』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그가 역의 64괘를 중국의 선교사로 나가 있던 예수회 소속 프랑스 부베 신부로부터 받은
철학사 속의 라이프니츠는 인공언어를 꿈꿨다. 정세근, 「디지털문화의 철학적 이해」, 『철학의 21세기』, 소명,2002 p.91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라이프니츠가 바로 『주역(周易)』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점이다. 그가 역의 64괘를 중국의 선교사로 나가 있던 예수회 소속 프랑스 부베 신부로부터 받은
라이프니츠식의 ‘가능한 원인’은 불가능하다. 알튀세르의 원인 즉 구조는 자신의 효과들에 내재한다. ‘원인으로서의 구조’란 효과들이 특정하게 관계 맺는 구체적 양상, 즉 구조의 요소들 사이의 분절(articulation)의 특이한 상태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원인으로서의 구조’는 효
라이프니츠이다. 그는 자신이 자명하다고 생각하는 공리들로부터 출발하여 정리와 명제들을 이끌어 낸다.
두 번째는 어려움은 스피노자가 ≪에티카≫의 각 부를 그 이후에 사용될 용어나 개념들에 대한 정의를 소개함으로써 시작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정의들은 매우 철학적이며 자주 중세로
라이프니츠는 “왜 아무것도 없지 않고 어떤 것이 존재하는가?”라고 질문했다. 이러한 질문은 “문제의 설정 자체가 과학을 넘어선다.”(p16) 인간의 의미, 삶의 의미, 신, 존재 등. 이러한 문제들이 형이상학의 전형적인 탐구 주제이다. 형이상학의 주제들은 과학 혹은 다른 철학 분야들의 그것과 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