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위대한 스승 공자는 성이 공(孔)이고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이다. 후세에서 그를 공자라고 통칭하나 자(子)라는 말은 당시에는 선생과 같은 남자에 대한 존칭이었다. 주(周)나라 영왕(靈王) 20년(B.C 552)에 노(魯)나라 즉 현재의 산동성(山東省) 곡부(曲阜)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노나라
《논어》라는 서명은 공자의 말을 모아 간추려서 일정한 순서로 편집한 것이라는 뜻인데, 누가 지은 이름인지는 분명치 않다. 편자에 관해서는 숭작참(崇爵讖)의 자하(子夏) 등 64제자설(六四弟子說), 정현(鄭玄)의 중궁(仲弓) ·자유(子游) ·자하(子夏)설, 정자(程子)의 증자(曾子) ·유자(有子)의 제자설,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의 유교 사상가. 성명 맹가(孟軻).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 지금의 산둥성[山東省] 쪼우셴현[鄒縣]에 있었던 추(趨) 출생. 공자의 유교사상을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의 문하생에게서 배웠다. 어릴 때 현모(賢母)의 손에서 자라났으며 맹모삼
1. 공자의 생애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는 어려서부터 비범한 자질을 보여왔으며 고정된 스승이 없었다. 하지만 그는 이미 30대 청년시절에 제자들을 가르치기 시작하였다.
공자는 51세 때(B.C. 501년) 노나라 중도의 재에 임명되었다. 중도 고을은 그가 다스
공자사상의 시대적 배경
공자가 활동했던 시대는 중국 주周나라 중기에서 말기에 해당하는 시대로 이 때 중국의 상황은 유사이래 가장 혼란한 시기로서 이 혼란한 시기를 전후로 나누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구분하는데, 공자가 활동했던 시기를 춘추시대라고 한다. 춘추와 전국의 분기에 대해
6. 공자를 비판하다
살아 있을 때와 세상을 떠난 후를 막론하고 공자같이 극도의 숭배와 가혹한 비판이라는 양극단의 평가를 받은 인물은 별로 많지 않다. 사람들은 공자를 마치 하늘이 내린 성자같이 절대시하여 그에 대한 추호의 비판도 용납하지 않으려 들거나 ‘뛰어난 지혜를 타고난 하늘이 내
I. 서론
태어날 때부터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는 ‘남녀유별’의 유교적 정신이 중국의 전통적 여성관을 형성해 온 뿌리라 할 수 있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를 발전시켜 중국 전통의 윤리관을 형성하였으며 오늘날까지 여성의 삶, 특히 지위와 역할부분에 있어서 깊숙이 자리 잡고 있
1. 공자, 노자, 석가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
이 책에서는 공자, 노자, 석가의 본론적인 사상을 말하기 전에 세 명의 취미나 좋아하는 것들을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써 각자의 사상과 생각하는 바를 살짝 엿볼 수 있도록 꾸며놓았다. 그럼 간단히 적어보겠다.
공자 : 공자의 취미는 음악이다. 음악은 사
【생애】 은(殷)왕족의 혈통을 이어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났다. 아버지의 성은 숙량(叔梁), 이름은 흘(紇)이며 어머니는 안씨(顔氏) 집안으로, 이름은 징재(徵在)이다. 아버지는 제(齊)나라와의 싸움에서 군공(軍功)을 세운 부장(部將)이었으나, 공자가 3세 때 별세하여 빈곤 속에서 자랐다. 그러나 그는
Ⅰ. 개요
孟子는 孔子를 私淑하여 `내가 원하는 것은 孔子를 배우는 것`이라고 하여 스스로 孔子의 徒로 자처하였으나 그 당시에는 "楊子와 墨子의 말이 天下에 꽉 차서 天下의 말이 楊子에 돌아가지 아니하면 墨子에 돌아간다고 하였다." 楊子가 "爲我"를 주장하니 이것은 곧 "無君"이요, 墨子는 "兼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