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적 스타일의 선거과정에 의하여 민주적 자치를 운영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서구에서 교육받은 부족의 우두머리가 그들 인민의 자연적 엘리트로서 권력을 장악하고 독재제를 수립하였다. 그러나 이 독재는 부족사회를 국가로 통합하기 위한 유일한 생존력 있는 방법으로서 나타나고 있다.
Ⅰ. 불평등(차별)과 남녀불평등(남녀차별)
사회노동에서의 성차별적 분업은 여성과 남성이 담당하는 일을 가능한 구별하고 여성이 담당하는 일을 평가절하하여 차별적 대우를 제도화하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그럼 사회노동에서의 성차별적 분업의 양상을 살펴보자.
1. 직종의 성별 분절
직종의
Ⅰ. 서 론
교육지백년대계(敎育之百年大計)란 말이 있듯이 교육은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추진해야 한다. 그만큼 훌륭한 인재를 키워 나가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고 오랫동안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교육정책에 따라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크므로 그 나
Ⅰ. 서 론
요즘은 세계가 국제화 세계화가 정착되고 있어 많은 인종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하고 있어 민족주의도 차츰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
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
계급 모델로는 설명할 수 없는 요소들이 점차 등장했기 때문이다. 폭발적인 고학력화와 제3차 산업으로의 전환은 대규모 화이트칼라 계층을 형성하는데 작용했다. 한국사회에서 노동자는 ‘육체성’의 요소가 제거된 비육체노동자들로 대체되기 시작했다. 광범위한 시각에서는 화이트칼라 역시 생산
위한 개념으로서 제시되었다.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한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내는 샐러드 그릇(Salad bo
5. 결론
21세기의 현대인은 엄청난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19세기 후반, 라디오나 영화, 사진,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러한 아날로그 매체에 기초한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
정식명칭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 : DPRK)이며, 국제사회에서는 보통 북조선(North Korea)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한반도 전체면적 22만 1336㎢의 약 55%인 12만 2762㎢를 차지하며, 경도와 위도 상으로 동쪽 끝은 동경 130°41'32(함경북도 나선직할시 우암리), 서쪽 끝은 동경 124°10'47(
1791년 이후 귀족등 왕당파는 외국으로 망명하여 유럽 군주들과 결탁 외세의 개입을 도모하였다. 미라보의 죽음이후 국왕은 왕정복고를 위한 오스트리아, 프러시아등의 지원 하에 국외로 탈출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이는 제 1차 대프랑스 동맹이 결성되는 계기로 발전하였다.
1792년 여름 루이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