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독 문학의 시대적 배경 - 70년대 중반까지
독일어권의 다른 3개국과는 다른 동독의 체제상의 차이는 특히 정치적, 사회적으로 민감한 영향을 받는 문학 갈래인 희곡의 창작과 수용에 절대적인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작품이 사회주의 건설에 박차를 가하던 48년경의 구동독을 배경으
문학활동을 전개하였다. 1939년에 루스벨트 대통령으로부터 국회 도서관장 직에 임명받아 5년 간 근무하였다. 그 후 국무부 차관보에 임명되기도 했고, 전후 유네스코 창설에 관여하여, 1946년에는 유네스코 파리회의에서 의장을 맡기로 했다. 1949년 학계로 돌아와 하버드대학에서 1962년까지 교수로 있었
시대적 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할 것이고, 이러한 궁금증은 결국 그로 하여금 실존적인 고민들로 나아가게끔 이끌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결국에 가서는 그 시대의 철학과 사조를 형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고, 또 그 시대의 문학 작품들에서도 이러한 시대상과 사회상은 반영되는 것임에 틀림
시대에 순응한 때문이었다. 기존 체제에 대한 불만을 터뜨리고 과감하게 그것과 대면하였는데도 신속하고 결정적인 결과를 달성하지 못하자 젊은이들은 당황하였고 패배주의에 쉽게 빠졌다. 이러한 성급함과 좌절은 연루된 문제의 중대성이나 그것을 해결하는 사이 이루어진 모두를 과소평가하는 데
사회에서 소외된 타자의 회복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접근하였을 때, 작가 조세희는 당시 현실사회의 총체적인 모순을 발견하고 현실에 저항한 1970년대의 예외적 개인이라고 볼 수 있다. 조세희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하여 앞에서 언급했던 1970년대의 사회상을 잘 드러내
사회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나타나며 확대되었다. 지금까지 성의 상품화 현상은 일부 대상에 한정된다고 여겨왔으며, 이에 대한 사회적 분석 또한 대부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왔다. 그러나 자본주의적 시장경제가 더욱 자리를 잡으면서 윤리적인 논의의 대상이었던 성조
직업 교육을 필요로 했던 만큼 여성의 교육기회를 높이는 데도 기여했다. 하지만 아일린 파워와 앨리스 클라크는 이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근대 이전의 사회에는 여성들이 폭넓게 경제 활동에 참여하였고, 이러한 사회적 환경에서 남녀 사이에 실질적인 평등이 존재했던 황금시대라고 주장한다.
사회 전반에 걸친 불만과 갈등이 더욱 심화되기에 이르렀다.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문제들은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쳐 그 시대의 문학을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명명 할 수 있다.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 사회의 변화와 갈등 상황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였다. 이 시기 문
자본주의적 경제 질서가 정립되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는 이러한 경제적․물질적 토대에 변화에 곧바로 반응하지 못하고 봉건 세력이 뿌리 깊게 지배층으로 남아 있었다. 그것은 독일 시민 계급의 시대 착오적인 자세와 뿌리 깊게 잔존해 있던 시민의 속물성으로 인한 것으로 보
시대의 암담한 시대 상황에 의해 움츠리는 지식인들의 방향을 찾지 못한 이념체계를 다루고 있다.
2. 제2기: 1925년 전후 ~ 1937년
◈ 주요작품: 단편소설「금반지」(24),「전화」(25),「고독」(25),「윤전기」(25) 등
장편소설『삼대』(31),『무화과』(32),『백구』(32)등
1)문학세계
염상섭의 작품 경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