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에 대하여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사람들은 컴퓨터를 둘러싼 정책 및 규칙들의 진공 상태가 존재하고 있음을 언급한 무어(Moor, 1985)의 주장이 옳은 것이긴 하지만,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통신 기술은 진공 상태 속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
기술적 특성이 뒷받침된다.
첫째로, 문자라는 의사소통수단을 들 수 있다. 이전에는 서로 생소한 사람들끼리 맘을 터놓고 친목을 다지기 위해서는 '술'이라는 매개체를 주로 사용하였다. 술은 서로 다른 데서 오는 이질감과 분리를 극복하는 수단이었다. 그러나 통신에서 사용되어지는 '문자'라는 커
명예훼손의 형사법적 규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세 번째로, 이 두 가지 관점에 기하여 현행 사이버공간에서의 명예훼손에 대한 형사법적 규제의 문제점을 표현의 자유와의 충돌, 매체특성론적 관점에서의 문제,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형사책임 등을 중심으로 풀어가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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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를 가지기 위해 익명성의 사회적 비용이라는 주제를 선택했다.
본 보고서는 인터넷의 커다란 장점이자 단점인 익명성의 사회적 비용에 대해 고찰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을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때문에 익명성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면서
점차 많이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청소년들의 무선인터넷 사용에 대한 적절한 보안대책과 대안이 마련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적인 문제에서 이번 조사를 시작한다. 더불어 무선인터넷의 개념을 다시 정의하고 무선인터넷상의 컨텐츠 활성화 방안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대
작동불능사고를 빚으면서 `디지털사회의 쇼크`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인터넷 사이트들도 해킹비상이 걸린데 이어, 정보통신부가 긴급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우리는 이렇게 많은 문제들을 담고 있는 해킹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실태와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보안방법을 논의하려한다.
정보를 대량으로 동시에 어디든 보낼 수 있는 새로운 세계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사이버 세계는 단순히 시간과 공간을 확장하고 전달하는 정보와 메시지의 양을 증가시키는데 그치지 않고 현대인 특히 청소년들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을 만큼 새로운 가치와 규범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혁명적이
점에 기하여 본 레포트는 게임산업에 대한 동향과 특징 등을 짚어 보고 게임산업이 가장 발달한 일본의 게임과 컨텐츠 산업에 대해 알아 보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일본시장 진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조사방법은 신문, 관련잡지 및 인터넷 정보 등을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분석을
지금 우리는 정보와 영상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정보와 영상 속에서는 우리의 영혼과 지식을 살찌우는 수많은 정보들이 들어있다. 우리는 주님의 일꾼들로써 이러한 양질의 정보를 연구하고 잘 받아들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들로 무장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정보와
정보 제공 기능을 비롯해 동영상까지 완벽하게 구현한 휴대폰도 등장하였는데, 갈수록 기능이 다양해지고 성능 또한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
2. 휴대폰 기술의 변천과정
- 제 1세대
AMPS(Advanced Mobile Phone Systems :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통신 서비스 도입으로 한국은 이동전화라는 새로운 문화가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