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저자는 유독 ‘한국문학사’라고 표현하기를 주장한다. 또한 그것들과 구별되는 독특한 그만의 문학사를 주창하는데, 바로 ‘우리문학사’라는 개념이다. ‘우리문학사’의 탄생은 북쪽에서 쓰는 ‘조선문학사’와 구별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그리고 동시에 ‘대한민국 시대에 쓴 문학사’라는
법회의 노동력제공 등 불교활동을 벌여온 香徒가 자치단체로 변신하여 호장의 지도를 받음.
향, 부곡은 농민 거주(신라때 생김). 부곡이 군현으로 군현이 부곡으로도 됨.
고려 때 생긴 所는 금, 은, 동, 철, 종이, 먹, 도자기 등 특정공장들의 집단거주지
촌에는 외관이 파견되지 않고 1촌1성의 원칙
만 법만이 최고의 규범으로 허용될 수 있으며 이 법 앞에는 만인이 동등하며 이 법에 의거하여 국가를 운명하여야만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남·북한에 있는 건전하고 실질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정치적·사회적 역량들이 이러한 길로 지향하여야만 한다.
3.1운동이나 그 선언에서
개화기의 교육
Ⅰ. 시대적 배경
1. 조선 말기
∙대내적: 집권층의 갈등과 사회적 혼란
∙대외적: 서세동점의 세계사적 조류,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야욕
2. 강화도 조약(2876)
- 이후 미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프랑스, 오스트리아 등과 통상수호 조약 체결
➜ 개화기. 정치·경제
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
일본의 황자에게 불교를 가르쳤고 같은 해 백제에서는 혜총(慧聰)이라는 승려가 건너갔다. 602년에도 백제에서 관륵(觀勒)이라는 승려가 달력과 천문-지리에 관한 책을 전하였으며, 610년에는 고구려의 담징(曇徵)이 건너갔다. 이 담징은 불교뿐 아니라 유교에도 통달한 고승으로 물감, 종이, 먹 등을 만
조선구호령을 제정하여 실시하였다. 이러한 식민지시대 사회정책의 특성은 식민통치의 합리화라는 이데올로기적 기능과 식민통치정책의 효율성의 도모 및 지배질서의 안정이라는 정치적 기능이 강조되기에, 식민지 민중의 기본욕구의 해결차원이 아니라 식민본국의 사회, 경제, 정치적 필요성에 따
조선조에 있어 유자(儒者)나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들이 많이 읽혔다는 것은 소설의 독자가 유식했던 당시 양반층이었음을 알 수 있다.
(3) 작품 감상
①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i)이생규장전은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용궁부연록(龍宮
불교는 그것을 배격하고 정신적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불교는 시대적 흐름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를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야만 한다. 이와 같이 세속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회의 제반분야는 변화에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지만, 불교는 오히려 세속적인
불교는 국가의 근간을 마련했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 억불정책이 진행된 조선시대에서조차 불교는 살아남았고 현재에도 주요 종교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전국의 문화재 중에서 불교문화유적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70%를 넘는데, 이는 불교문화가 한반도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