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정철시조 작품세계의 주요 경향 및 특징
1) 목민관의 자세와 훈민의식
정철은 1580년(선조13) 강원도 관찰사로 재직하며 목민관으로서 백성들을 다스리고 깨우치고자 했다. 이는 당대의 목민관으로서 자신이 다스리는 향촌의 윤리적 교육을 강조하기 위함이었기에 백성들에게 내용을 쉽게 전달하
④ 여성 한복 개량
이 시기의 여성한복 개량의 골자는 쓰개치마를 폐지하고 저고리 길이를 길게 하는 것이다. 근대식 여학교가 1886년 미국 선교사에 의해 이화학당을 필두로 1908년까지 전국 21개교가 세워졌다. 이러한 여성의 근대 교육으로 가치관이 변하되고 복식개량에 대한 요구가 대두하였다. 당
Ⅰ. 서 론
우리에게는 ‘먼 나라, 이웃나라’ 라고 불리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일풍’ , ‘한류’ 붐과 같이 서로의 문화에 열광하고 있다. 이러한 양국의 문화적 친밀성에 관련된 현상은 비단 현재의 상황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 양국 문
식 역시 과거속 그대로 정지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존하여 계승 발전시킨다면 우리의 문화도 종속되거나 정지되지 않고 발전을 거듭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삼국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고구려
고구려는 부족연맹체사회로 발전하여 고주몽이 B.C 37년에 세워 고대왕국으
식의 반영이자 풍요다산을 기원하는 주술적 표현이기도 하다.
탈의 색상에도 인물의 성격이 나타난다. 붉고 짙은 색은 저돌적이고 공격적인 성격을, 누런색은 바보스럽고 무능한 성격, 그리고 검고 어두운 색은 찌들리고 소외당한 인물의 성격을 나타낸다. 고성오광대의 홍백양반탈은 얼굴 좌우에 붉
Ⅰ. 서 론
우리에게는 ‘먼 나라, 이웃나라’ 라고 불리는 나라가 바로 일본이다. 현재 한국과 일본은 ‘일풍’ , ‘한류’ 붐과 같이 서로의 문화에 열광하고 있다. 이러한 양국의 문화적 친밀성에 관련된 현상은 비단 현재의 상황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닐 것이다. 그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 양국 문
Ⅰ. 서론
모든 언어 활동은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 따라서 문학을 정의하는 사전적 표현이라 할 수 있는 ‘사상과 감정의 표현’이라는 말은 무의미하기까지 하다. 혹은 ‘체험의 표현’, 그 중에서도 ‘가치 있는 체험의 표현’이라는 말도 문학의 본질을 지적한 말이기는 하면서도 문학과 비문학
식이나 지나친 편견을 주입시켜 과거에 일어나지 않았던 사실들을 포함시킬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역사가의 주관이 개입된 ‘기록의로서의 역사’를 필자는 ‘비과학적인 역사’라고 규정하였다. 오늘날의 역사학자들은 이런 ‘기록으로서의 역사’를 과학적 분석 과정을 통하여 재구성하는 작업을
한국인의 민족의식은 매우 강하며 애국심이 높다는 점을 많은 학자들이 이미 지적하고 있다. 일례로 문일평(文一平)은 한국인의 민족사상을 ‘조선심(朝鮮心)이라고 말하면서 세종대왕의 훈민정음이야말로 민중의 문자로서 곧 조선심의 발로라고 했다. 우리 민족성에 관한 지적은 그 외에도 다양하다.
식과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화장이 점차로 증가되고 있다.
고례에는 탈상 전까지 상복을 입고 음식을 절제하는 등의 예를 지키야 했지만 현대에는 생활의 특성상 그런 일들이 어렵고 행할 수도 없는 형편이나, 화려한 치장은 삼가고 근신하여 돌아가신 이에 대한 애도와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