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구체적인 모습으로 개별적 사실을 그려내는 것을 본질로 한다. 구체적인 것의 반대편은 추상적인 것이다. 추상적인 것은 개개의 사실들이 지닌 구체성을 일반화하는 데서 나타나는 성격이다. 이러한 추상화와 일반화가 요구되는 지적 작업은 개념화의 특성을 지닌다.
Ⅱ. 수필의 소재
체험:
토벌하던 고변을 대신하여 지은 격서
반역을 꾀한 무리의 잘못을 타이르기도 하고, 꾸짖기도
하며, 다시 헤어날 수 없는 위기에 빠져 있음을 인식시
켜 빨리 항복할 것을 위협함
중국 중앙정부에 반기를 든 가장 큰 세력에게 격서를
보냈다는 것은 그의 문장이 매우 뛰어났음을 보여줌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현은 韓愈한유·李白이백 등의 당대 시인들을 비롯한 유명한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정지상을 비롯한 우리나라 시인들도 거의 망라해서 그들의 시에 대한 평을 하고 있다.
그
수필, 궁중 소설, 수기문학, 사실을 다룬 실기로 보는 견해 등 이 작품들의 장르를 규정하는데 많은 의견이 있다.
이 작품들은 공통적으로 사실성에 바탕을 둔 역사적 사건을 다룬다. 비록 개인적인 체험을 다룬 글일 지라도 공동체의 운명과 도덕적인 명분에 관련을 맺고 있는 역사적 사건을 글로 다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