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은 주로 웅장하고 장엄함이 느껴지는데 그것은 러시아가 광활한 대지를 가지고 있으나 그 땅에 비해 인구는 턱없이 작고, 수많은 민족들이 살기 때문이 아닐까. (야쿠트족, 몽고족, 사모예드족, 슬라브족 등)
또 중. 고등학교 음악시간에 바로크, 고전파, 낭만파 음악등 서양음악사에 대해 배웠다.
낭만파음악
1.낭만주의
낭만주의 romanticism는 간결한 명확성을 거부하며, 서로 다른 많은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양식이다. 낭만적, 고전적이라는 개념의 분류에 관해서는 낭만주의가 앞의 말, 고전주의가 뒤의 말에 해당되는 다음과 같은 반대말로 각각 상징이 된다. 즉 파토스-에토스 pathos-ethos, 주관
낭만파음악
1.낭만주의
낭만주의 romanticism는 간결한 명확성을 거부하며, 서로 다른 많은 요소가 혼합되어 있는 양식이다. 낭만적, 고전적이라는 개념의 분류에 관해서는 낭만주의가 앞의 말, 고전주의가 뒤의 말에 해당되는 다음과 같은 반대말로 각각 상징이 된다. 즉 파토스-에토스 pathos-ethos, 주관
1. 낭만주의 형성과정
문학과 예술의 낭만주의는 19세기 초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20세기 초까지 거의 한 세기를 풍미하였다. 낭만주의라고 부르는 이 한세기 동안에 세계는 정치, 경제, 사회 면에서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 과학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은 유럽사회의 산업혁명을 더욱 촉진
음악은 어떻게 `일그러진 진주`로 비유된 것일까?
음악은 돈 많고 권력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되어갔다. 물론 그전에도 편안히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은 그런 사람들이었지만, 세상이 각박해져갈수록 가난한 사람들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기회는 더욱 줄었다.
그 전까지 아름다운 음악을 제
2. 포스트 모더니즘의 사상적 배경(철학)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던적 이성에 대한 근본 비판으로 규정할 수 있다. 모더니즘에서는 어떤 이성적인 주체의 개념, 아주 투명하고 뚜렷한 이성을 가진 주체라고 하는 이성적 주체관이 모더니티를 규정짓는다. 또한 근대 이전에 고대와 중세까
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
1.
아도르노의 저작은 수동적인 독자가 노력 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가로막도록 의도적으로 고안된 것이다. 복잡하게 얽히며 미묘한 차이를 갖는 그의 사상들을 간략해진 양식으로 나타내기를 거부한다. 아도르노는 손쉬운 의사소통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그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것의 핵심적 실체
서 론
“나가면 돈이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들 하는 말이다. 이 말은 즉 우리의 일상에서 소비를 떼어내 놓고는 어떤 것도 설명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나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문화 생활을 했다’라는 측면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영화를 보고, 공연을 감상하고, 음악을 듣고, 대중매
우리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Ⅱ. 바로크음악
1. 바하(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독일)
음악의 아버지라 일컫는 바하는 후기 바로크시대의 헨델과 쌍벽을 이루는 작곡가이자 오르간니스트이며 성가대 지휘자로 일생을 보낸 당대뿐 아니라 인류 음악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