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설
-음양설의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소멸(生成消滅)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變轉)으로
설명하는 설
-우주 만물은 식물, 불, 흙, 금속, 물 의 기본요소로 이루어지고,
모든 사물의 성질은 그 다섯 가지 유형, 즉 오행으로 분류되며,
=>각 요소간에 서로 도와주는
본 론
1. 그린푸드 [Green Food]
① 효능
녹색은 음양오행에 있어 목(木)에 해당되며, 간(肝), 담(膽), 근육에 연결된다.
녹색식품은 교감신경에 작용하여 신장, 간장의 기능을 활성화 하며, 공해물질을 해독하고 세포 재생을 돕는다. 또한 푸른잎의 엽록소인 클로로필은 신진대사를 돕고 피로를 풀어주
음양오행은 다음과 같다.
五行 - 水
五星 - 水星
五時 - 冬
五方 - 北
五聲 - 羽
五帝 - 黑帝
五獸 - 玄武
五常 - 智
五臟 - 腎
흑색은 白이 불행을 상징하는 색이라면 흑은 그와 반대로 吉의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秦代에는 흑색을 숭상하여 제왕한사람만 입는 것으로서 국한하였으며 게다
Ⅰ. 남자와 여자의 속성
음양오행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양과 음이다. 그리고 그 양과 음은 남자와 여자로 나눌 수 있다. 각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 특징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지만, 남자와 여자라는 기본적인 속성 안에는 문화와 세대, 시대를 뛰어넘어 아주 공통적이며 영원불멸한
오행사상 등 종교적 신비사상이 사회의 저류로서 민심지배
3) 역사철학이 가장 발달한 시기
4) 유교의 관학화, 오경에 대한 훈고해석인 경학 성립, 경금고문학 논쟁
5) 전한말 왕망의 국가사회주의적 정치변혁, 유교의 복고와 혁신
6) 후한의 왕충의 출현과 말기 도교의 발생
2. 유교 정치․사회사
오행설의 음과 양은 서로 상대적이고 대립되는 속성을 가지고 있으나 서로 의존하고 통일되어 있으면서 서로 발생시키고 조장시킨다고 보았던 음양설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면 물과 불, 찬 것과 더운 것, 어두운 것과 밝은 것, 밤과 낮이 상반된 것인데 동시에 공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오행(五行), 신선(神仙), 양생(養生), 무술(巫術), 치병(治病) 등에 관련된 사상을 종합하여 종교적 목표가 ‘불로장생’하는 신선이 되는 것이라 하였다. 오강남, 『세계 종교 둘러보기』, 현암사, 2008, pp. 170-171.
이는 서민들의 지지를 받았으며 도교윤리를 종교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마지
태극이라 함이니 그것이 곧 동양철학의 근본원리인 것이다.
그러므로 태극은 이 진리를 표현한 것이니 태극의 중앙에 원(圓)은 태극의 형체와 기성을 상징한 부호(符號)인 것이며 원 중에 곡선을 그려 청(靑)과 적(赤), 두색으로 나누어 음양(陰陽)이 서로 싸고돌아 순환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다.
음양오행 사상이 중국의 한족이 고안한 내용으로 이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에 본고는 우리 역사의 발자취를 추적하면서 국선도의 내력을 밝히고 그 사상적 토대에 대해서도 최근 연구를 들어 우리 한민족 고유의 철학임을 밝히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규명 작업이 결코 타민족을 배척하거나 우리
서양 음악의 사이음에 해당되는 음들인데, 오행(五行)에 근거하고 있다. 국악기를 분류함에 있어서는 8괘(八卦)에 근거하고 있으며, 국악합주에 있어서 악기 배열은 음양오행(陰陽五行)에 근거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 국악은 동양 철학적으로 보아야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