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의음악은 예술의 한 분야인데, 서양 음악은 과학적인 측면으로 이해하여야 할 요소가 많은 반면, 우리 국악은 철학적으로 이해하여야 할 요소가 많은 음악이다. 다시 말하면, 서양음악은 형이하학적(形而下學的)인 요소가 많고, 우리 음악은 형이상학적(形而上學的)인 요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
2. 취타
태평소R
그러나 한국에서는 대부분 5성만 사용한다. 그리고 음정이 다른데 궁(도)·상(레)·각(파)·치(솔)·우(라)로 나타난다.
Ⅳ.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지도하는 것이 전통의 특성을 살려 문화 민족으로서의 올바른 가치를 지니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제재곡들 중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장단 지도를 위한 해결점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
음악 전문 지식인에게 그 책임들 돌릴 수밖에 없다.
서양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물론이거니와, 한국음악을 전공하는 학생들도 우리 음악의 토대를 이루는 세계관과 구성 원리에 대해서 배우지도 않을 뿐 아니라, 음악 대학의 교과과정에서도 가르치지 않는다. 곧 여러 가지 조합 가능한 지평 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