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태평양 전쟁을 치루는 과정에서 사회적으로 혼란스러움과, 심리적인 공황으로 인하여 기존문학과는 다른 흐름으로 이어졌다. 1937년의 중일전쟁(中日戰爭)부터 제2차 세계대전에 걸친 전쟁기는 심한 언론통제 아래서 국책 순응이 강요되어 문학적으로는 어둡고 불행한 시대였다. 종군작가에 의
일본 영화의 흥행 비결이 곧바로 눈에 들어온다. 할리우드에서 리메이크 된 작품들의 대표격인 ‘주온’과 ‘링’은 기존의 할리우드 공포영화와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기존 할리우드 공포영화에는 연쇄살인마나 악마와 같은 존재들이 주는 공포가 주를 이루었지만 일본의 공포 영화는 색다른
1) 아시아 국가 중에서 압도적으로 자살률이 높은 나라 : 일본일본의 자살률은 서구의 어떤 나라보다 높은 편에 속한다. 특히 봉건 시대의 할복이나 2차대전 중 일본군이 보여준 행동은 서구인들을 경악시키기에 충분했다. 분명히 패한 전쟁을 끝맺는 방법이 일제 돌격 후 장렬히 전사한다든가 전원
문학이 현재 세계무대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높다고 할 수 없다. 세계독자들에게는 한국문학이 비주류문학, 또는 제3세계 문학정도로만 인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한국이 문학작품들을 널리 알리려는 노력을 하게 된 계기는 같은 동양 문화권에 속해있는 일본문학이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고 노벨문
◆ 1. 주제 ◆
세계적인 문학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상실의 시대’를 통해 그가 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지, 무엇이 다른지를 연구
◆ 2. 동기 ◆
주제에 대한 토의 중 우연히도 일본문학에 공통된 흥미를 발견, 일본문학에서 절대로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 ‘
일본의 자연적 배경을 반영한 부분을 발췌한 것이다. 우리는 이 부분에서 일본의 자연재해나 또는 그 환경이 일본인의 문학관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을 지에대한 의문이 생겼다. 위의 내용처럼 ‘어째서냐 하면, 최근 2,3년 교토에는 지진이라든지, 회오리바람이라든지, 불이라든지, 기근 따위의 재앙이
일본에서 자국영화와 미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은 영화보조창구들에 대한 두 나라 국민들의 지출에 있어서의 차이와 관계되어 졌다. 다시 말해서, 미국에 비해 일본 국민들이 영화보조창구들에 지출하는 비용이 1960년대 이후 급격히 감소하면서 일본 내에서 자국영화의 시장 점유율 역시 감소하였다. 미
문학의 힘은 영원하다”던 사람들조차 “출판시장에서 한국 소설이 천덕꾸러기 신세가 됐다"라며 안타까워한다. 작품성이나 대중성을 인정받은 소설 작품을 놓고 영화사들이 영화화하는 판권 경쟁에 나서는 게 아니라 역으로 화제의 영화 작품을 소설로 만들겠다고 출판사들이 판권 경쟁을 벌이는 형
론
일본 대중문화 수입개방 정책이 취해진 1998년 이래 출판계에서는 하나의 변화가 생겨났다. 그것은 일본문학의 약진이었다. 대한출판문화협회에 따르면 2000년 이후 매년 340종 안팎을 유지하던 일본문학 도서의 출간 종수는 2005년 485종, 지난해에는 580종이 넘어설 정도로 부쩍 늘고 있다. 일본 문
ㄱ. 민주화에 따른 다양한 작품들과 새로운 문학이념의 형성
1945년 태평양전쟁이 끝나고 민주화의 물결은 기성의 권위와 질서를 무너뜨렸다. 이에 따라 표현의 자유가 회복되고 대가들이 부활하여, 이를 일본 현대 문학의 시초로 본다. 당시 무뢰파(無賴派)라고 불린 이시카와 준, 사카구치 안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