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부상과 국제질서
- 강대국으로의 부상과 함께 세계질서에 더 큰 관심을 쏟으며, 특히 국제질서가 자국의 국익 실현하는데 유리한지 여부에 관심
- 외교정책 : 목표 실현 위해 필요한 조치 취하고, 필요한 경우 현실에 영향 끼치는 적 극적 방향으로 변화
- 자국 부담 최
중국의 종교정책은 표면적으로 어떠한 조치가 이루어지던 간에 마르크스 이데올로기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명백하게 알 수 있다. 종교를 통제하기 위하여 국무원과 각 성 단위에 ‘종교사무국’을 설치하고, 현, 시 단위 행정기구에도 종교 부서를 두었다. 이런 부서가 없는 지역에는 해당
1.3.2. 국가안보 교육을 위한 도덕교과내의 내실화 노력
먼저 도덕과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과서에는 국가안보와 관련하여 적정비율을 편성함으로써 국가 단위의 도덕 · 윤리적 생활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국가안보는 모든 국가적 사안의 전제가 되는
지배의 형태
1) 군주제
가족으로 세습된 한 사람이 권력을 가지고 있는 정치체제를 말하며, 귀족제, 민주제 또는 공화제와 구별되고 지금은 단순히 군주가 있는 국가형태를 의미하는데 그치며, 따라서 그 개념은 역사적인 것으로 가장 오래된 통치형태이다.
① 군주제의역사(흐름)
가. 고대전제국가
중국의 거의 모든 사회조직과 헌정질서가 와해되고 파괴되는 전국적 내란 형태로 확대되었다고 규명할 수 있다. 한편, 10년간 지속되는 문화대혁명 과정 속에 한때는 軍의 정치세력확대라는 부작용도 파생되었으나 린비아오 사건을 통해 ‘당고군저(黨高軍低)’라는 당에 의한 군지배 전통은 이때부터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한 제도로서의 종교와 종교가 원래로 목표로 하고 있는 본질적 의미를 구별하여 살펴보겠다.
1)불교의 여성관
삶의 번뇌와 고뇌에서 벗어나 해탈이라는 깨달음을 목표로 하는 불교는 제도화 과정에서 인도사회의 『마누법전』의 영향을 받았고 또한 성장과정에서 중국 가부
중국형 체제변화의 가능성을 완전히 닫아 놓은 것은 아닌 셈이다.
중국형 체제변화는 정경분리형 개혁 · 개방이란 개념으로 요약될 수 있다. 정치체제에서 공산당 일당지배는 유지한 채, 경제체제에서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도입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정책을 시행하기까지 중국 공산당은 약 20여년에
중국이 개방화, 자본주의화 되기 시작한 시점에서 자본주의 사회에 맞는 대체문화가 부재했다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의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에서 보자면 생산방식이 변화하면 문화라는 이데올로기적 요소 또한 변화한다. 그러나 폐쇄적이던 중국은 그러한 문화가 부재했기 때문에 한국 대중문화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갖춘 것이 아니었다. 북한 당국이 사상사업에서 “주체를 바로 잡자”라거나 “주체를 확립”해야 한다는 표현에서 벗어나 “주체사상”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것은 1960년대 초반이었다. 소위 주체사상의 4대 원칙이 정식화된 것도 1955년 김일성이 최초로 주체 확립을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