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이후 이 천년의 신학은 형이상학 내지 관념론의 지평에서 논의되어 왔으나 오늘날의 신학은 새로운 지평에로 옮겨지고 있다. 곧 역사학, 사회학 자연과학 등이 신학의 새로운 지평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역사라는 지평은 다른 지평을 통합할 만큼 보다 넓은 지평이며 또한 성
1. 바울의 젊은 시절
- 바울은 자신의 유대적 배경을 언급하며 그의 혈통은 베냐민 지파로 거슬러 올라간다. (롬11:1)
- 누가는 바울을 유대인으로 길리기아의 헬라도시인 다소에서 태어난 바리새인으로 언급합니다. 그리고 나면서부터 로마 시민권자로 소개한다. (행22:3)
1) "다소"는 어떤 곳인가?
- 다
Ⅰ. 서 론
고대의 전통철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고대 철학자로서 그를 빼 놓으면 철학적 관점에서 논할 수 없을 정도로 현대 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야기했으며 그 주요요인으로 언어의 차이를 들 수 있다.
동, 서방의 서로다른언어를 사용함으로써 동방 교회는 라틴어를 몰랐고, 서방 교회도 그리스어를 알아들을 수가 없었다. 이러한 언어의 상이성은 정신적, 문화적 상호폐쇄를 야기했고, 신학 용어에서도 수많은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통일된 힘의 집중을 형성할 수 없었다. 따라서 독일은 압도적으로 많은 시민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강력한 군대 하나 제대고 유지하지 못했다. 이러한 힘의 약세는 어쩔 수 없이 분열된 봉건 영주의 권력구조를 형성시킬 수밖에 달리 도리가 없었고 그 결과 필연적으로 외부의 압력에 시달리는 고통까지
1. 서론
중동은 동지중해부터 페르시아 만까지의 영역을 포함하는 지역으로 서아시아라고 불리기도 하며, 이슬람이라는 종교적 관점에서는 북아프리카의 국가들까지 중동으로 포함한다. 중동은 이슬람권이라는 특성으로 인해 그 지정학적 정의가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으며 그 연대는 매우 광범위하
통일은 평화 정착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달성해 나가야 한다. 남북한 사이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화해?협력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여 교류와 협력을 증대해 나가면, 점진적으로 남북한 간의 이질화가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남북한 간의 두터운 연계에 의해 민족공동체를 실질적으로 복원할 수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
Ⅰ. 신앙생활의 개념과 도입부
종교란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