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치신학
정치신학이라는 말이 오늘날 교회와 신학이 사회의 구체적인, 그리고 혁명적인 변동과 변화에 대하여 귀를 기울이고 피부로 느끼고, 그 격동하는 사회의 문제들과 함께 씨름하여야 한다는 세속신학의 사상적 분위기에서 나왔다. 이것을 처음 사용한 사람들 중 레만과 칵스, 몰트만이 이
통일의 불가능성의 현실을 하나님의 메시야적 구원 행위 속에서 가능성의 현실로 변혁시킬 수 있어야 한다.
Ⅱ. 복음주의적 통일신학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에 있어서 일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것은 신학적 전환이다. 분단과 통일에 대한 신학적 접근은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서론
소련이 붕괴하고 이전의 공산주의 국가들이 자유화되며 개방개혁정책을 추진하고 독일의 흡수통합이 이루어 졌음에도 한국만이 유일한 분단국으로 남아 있는 20세기 말의 상황에서, 통일에 대한 열망은 더욱 높아져 가고 있다. 한국의 분단이 근본적으로 남북 국민의 선택이 아닌 역사적 상황 속
제3장 신약신학의 중심성과 통일성
1. 이슈
신약연구에 있어서 가장 뜨겁게 논쟁되고 있는 이슈들 중의 하나가 신약의 중심성과 통일성 문제이다. 신약의 중심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신약신학을 하나의 중심에 근거하여 제시하느냐 아니면 복합적인 중심에 근거하여 제시하느냐의 문제와 관련이
신학과 주체사상은 그 사상에서의 차이보다, 공통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민족과 인본주의에서 그 둘은 크게 동일한 기반을 가진다.
(1) 민족주의
민중 신학이 기독교신학의 토착화일 때 주체사상은 마르크스주의의 민족적 토착화라고 생각한다. 둘은 민족의 공동이익과 자주통일을 위해서 서
Ⅰ. 한국신학의 유형
1. 보수적 진보주의 : 길선주
1869년 평안남도 안주에서 출생한 길선도는 1897년에 기독교에 입교하기 전까지 한학, 수학, 선도, 수양, 의학연구 하였고 1907년의 대부흥운동 때에 크게 활약하여 전국으로 사경회와 부흥회를 인도하였다.
1935년 11월18일부터 있었던 셩서노회 사경회 마
Chapter 1 : 갈등은 어디서부터 오는가?
남과 북의 갈등은 1950년 한국 전쟁 발발, 어쩌면 그 이전의 한반도의 정치적 분위기로부터 뿌리가 자라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한반도의 대립과 분단이 남한과 북한, 즉 우리 민족만의 책임이 아니라는 것은 누구나 공감하는 사실일 것이다. 누구의 책임인가를
신학은 구약신학으로 분리되었다.
최근의 관심은 우리가 신약과 구약을 독특하게 읽든, 혹은 신약에서 출발해서 구약을 읽든 , 혹은 구약에서부터 출발하여 신약을 읽고 신약에서 출발하여 구약을 읽는 식으로 상호 교차적으로 읽든 연속성과 불연속성의 문제를 제기한다. 이 모든 문제의 기본은 통일
통일성과 변치 않는 기본적 경향을 보여주는 중심적 개념이라고 주장해서 상당한 공감대를 얻었다. 장일선 역, ‘구약성서신학사’ (서울: 나눔사, 1991), p. 213.
그런데 1950년대에 와서 폰 라트(Von Rad)의 구속 신학이 급부상하였다. 물론 그의 신학에도 여러 한계가 있어서 많은 도전과 반박을 받았다.
통일의 과제에 관한 논의이다. 한반도가 역사적으로 언제나 외세의 침략을 받았지만 특별히 1945년이후 지리적, 이념적, 민족적 분단은 현재까지도 그랬지만 다가오는 21세기를 더더욱 암울하게 만들 수 있다. 그래서 통일의 문제는 선교가 민족의 문제에 관계할 때, 최우선의 과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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