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ꡐ문화 보호ꡑ의 기능을 하는 규제는 다양한 산업들에서 나타난다. 이러한 보호책들이 마련된 분야는 출판, TV, 케이블 TV, 공연, 그리고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이른다. 한국이 이러한 규제조항들을 마련한 것은 자국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문화도 같이 남방문화권을 통하여 동남아시아에 전달되기도 하였다. 양자강 하구의 양주, 소주, 남쪽의 천주 교주 등도 무역항을 통하여 동남아, 인도 페르시아아라비아까지 해상교역로가 이어졌다. 이러한 교역은 홍해, 페르시아만, 인도, 동남 아시아, 중국 연안을 연결하는 교역망을 연결되어 갔다.
문화재관리국은 1966년 '경복궁 수정전'에 소규모의 한국 민속관을 개설하였다. 하지만 규모가 협소해 광범위한 전시가 곤란하던 중 1973년 6월 경복궁 내의 현대 미술관이 덕수궁으로 이전하게 되어 그 건물을 인수, 공사를 시작해 마침내 1975년 4월 11일에 국립민속박물관을 개관하게 되었다. 그 후 1993년
유물이 발견되었다. 동서 200m, 남북 180m의 구형(鉤形)으로 조성되었는데, 크고 작은 3개의 섬이 배치되었다.
연못 기슭과 섬에 실시된 호안공사(護岸工事)는 정교하고 도수로(導水路)와 배수로의 시설도 또한 교묘하다. 연못 바닥에서 출토된 유물 가운데 와전류(瓦塼類)로서는 신라 특유의 우미(優美)
매우 제한적이며 아쉬울 수밖에 없다. 의림지의 관광형태는 저수지 주변의 경관감상 중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한국 최고의 수리시설이라는 역사적 배경은 단지 비석 하나를 통해서만 알 수 있다. 그리고 지역의 테마와 맞지 않는 놀이시설의 개발은 방문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문화가 중시되는 사회로 전환된다. 이미 선진 각국은 문화적 부가가치가 높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토대로 문화상품을 개발해서 세계적으로 막대한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 이제 문화상품에는 산업기술로 대량생산되는 상품인 디자인, 음반, 영화 등에서부터 지역의 축제, 전통음식, 문화관광 등에 이
미술관은 단순히 수집품 보존과 진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장하는 미술품과 역사적 유물자료들을 깊이 연구하고 그 문화적, 예술적 가치와 내용을 잘 이해해야 하며 관람자들의 심리적, 정신적 기쁨과 사회교육에 효과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전시를 하고 관리하는 항구적 시설이라고 말하고
21세기 유망 산업으로 정보ㆍ통신ㆍ환경 관련 산업과 함께 레저ㆍ생활문화ㆍ관광 산업을 거론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20세기 석유, 자동차 산업과 함께 최대 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21세기에도 세계 최대의 산업으로 그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의 현재는 어떠한가? 지난해 우리 국
문화시설 및 업종들은 조세와 부담금을 감면받게 되고 건축기준도 완화되며 국고보조까지 받을 수 있게 된다.
서울시의 경우, 문화지구 제도가 도입된 후 2002년 4월 인사동을 문화지구 제1호로 지정. 공포했으며, 그 후에 대학로를 문화지구로 지정하였다. 이들 두 지역은, 각기 “전통문화”와 “공연
문화유산 답사기 상/유홍준 』이 하마비는 원래 지금 이곳에 있던 것이 아닌 어디에선가 있는 것을 가지고 온 것일 것이다. 그 이유는 원래 신하들이 궁에 말을 타고 올 때면 궁궐의 문 밖에서 말에서 내린 후 와야 되지만 이 하마비는 덕수궁의 정문인 대한문 안쪽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비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