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1∼2차 한류의 특징
2-1. 한류붐의 시작점과 <겨울연가>
한국에서 2002년에 방영된 드라마 <겨울연가>는 일본 한류를 논함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다. <겨울연가>는 일본 메이저 지상파 방송 NHK에서 2003년 4월부터 2004년 12월까지 총 4회에 걸쳐 방영되었다. 2003년 6월 초기 방영 시 <겨울연가>의
Ⅰ. 서 론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용어는 접해봤지만 포스트 텔레비전이란 용어는 낯설다. 텔레비전에는 팝 음악과 유사하게 그'이후'라는 것을 정의할 만큼 이전에 존재했던 모더니즘 시기가 없었다. 그러나 짐 콜린즈 의지적대로 텔레비전은 포스트모던 문화의'진수'라고 자주 칭해지는 데, 이것은
3. K-POP의 특징
0. K-POP 아이돌 음악의 특징은 단순하고 경쾌한 리듬과 비트감,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 흥미로운 노랫말 그리고 멋진 댄스 실력으로 선보이는 군무라고 할 수 있다.
0. 서구의 팝과는 다른 또 하나의 특징은 시각적 즐거움이 크다는 점으로 음악 기획사에 의하여 오랜 기간 훈련을
5. 종합적인 결론 및 시사점
우리나라는 우리나라의 ‘한’과 ‘흥’ 그리고 ‘어울림’등의 정신적인 분야를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 등에서 유입된 음악을 융합하여 K-POP라는 새로운 장르이자 문화를 만들어 냈다. 이렇듯 우리의 삶의 여러 부분들은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과 국가는 주변을 포함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러나 현상을 인식하고 바라보는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 프레임이 현실과 다른 관점을 유지하고 있다면 이는 수용자들에게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에 따라 현실과 동떨어진 인식이 형성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 한류를 바라보는 미디어들의 시선 역시
한류의 현황
2009년을 기준으로 K-POP의 인기가 고공행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외에서는 K-POP에 대한 책자까지 나오고 있다.
강점(Strength)
대내적 전략
- 소속사의 교육 시스템적 전략
- 소속사의 아이돌 그룹 대거 양성
대외적 전략
- 수출-합작-합자
- 브랜드 공연
대외적
<<한류의 성공요인과 향후 과제>>
1.한류 발생의 배경
:K-POP을 중심으로 한 신한류 발생배경
1) 내부적 배경
1. 기존의 전통적인 음반 산업의 계속된 침체 (음반판매량 감소와 불법 다운로드)
2. 벨소리 통화 연결음 등의 모바일 음악산업 및 MP3다운로드, 스트리밍 등 온라인 음악산업 등의 디지털
그만큼 홍보활동의 기회도 폭넓게 제공되기 때문에 일본진출에 있어 언어는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할 것이다.
다. 음악성의 차별화
과거에는 일본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J-POP으로 승부해야 한다고 생각했었고 실제로 보아의 경우가 그 성공사례로 대표된다. 하지만 보아는 한류 가수라기
여기에 몇 번 출연하고 나면 인기가 급부상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비디오가 비주얼한 요소를 강화하는데 일조하면서, 현재 아이돌 가수의 원조격인 비디오형 가수들이 많은 인기를 얻었다. 대표적인 뮤지션으로 핑크레이디(Pink Lady)가 있다.
팝(Ethno-pop) 등 여러 용어가 혼용되었다. 분명히 영미 음악이 아닌 각 나라의 음악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도 적당한 용어로 통일되지 못하는 어설픈 상황이 계속된 것이다. 음악전문지 <롤링스톤>는 이를 “10년에 걸친 매혹적이고 유망한 음악운동의 팬들이 따를 수 있는 이름조차 갖지 못했다”는 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