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동북아 공동체는 가능한가?”라는 명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고려해야 할 대전제 중 하나는 각 국가간의 문화적 이해일 것이다. 각 국가간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존중하지 못한다면 일시적 결속력을 갖는 공동체가 되거나 피상적인 공동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 문화적 이해
․ 사랑채와 안채
사랑채는 사랑방, 대청과 누마루, 침방과 서고, 그리고 사랑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도 사랑방은 주인의 일상거처일 뿐만 아니라 내객의 접대 및 문객들과의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사랑채는 가문의 위용을 나타내기 위해 정성들여 꾸며지며, 집 안에서 제일 높은
위진 현학과 신도교
Ⅰ. 현학(玄學)
1. 현학의 배경과 의미
1) 위진 시대 사상의 변화
한나라가 몰락하고, 황건적의 난이 일어나 혼란스러운 가운데 한대(漢代)의 통치이념이었던 유학의 명분과 이념은 지켜지기 힘들었으며, 바뀐 위 왕조는 한나라의 몰락을 잘못 이해하고 구품중정법 위나라
동양의 용은 황제를 뜻하는 문장이며, 신성시되던 신수였다. 우리는 여기에서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왜 동양과 서양의 용에 대한 관점이 다른 것일까?
Ⅱ. 본론
ⅰ. 서양의 용(dragon)관념
- 고대 근동 문명권의 용
우선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유라시아 유라시아는 유럽과 아시아를 하나로 묶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인해야하는 이유를 天에서 찾고 있다. 공자는 그것을 수호하기 위해 자신의 생명까지도 바칠 수 있는 존재로 天을 인식했다. 天을 말하기를 "원리의 원리요, 모든 생명의 원천으로 극존무대한 것이며, 만물을 명하는 자요 여하한 물에도 명령받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우리는 흔히 그리스도교의
일군의 작가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작가가 이문열이다. 그는 '금시조' 를 통하여 동양 예술에 관심을 갖더니 '칼레파 타 칼라' 를 통해서는 그리스 도시 국가를 배경으로 우리의 역사에 일종의 의문을 제기했다. 이문열은 훗일 '시대와의 불화' 란 산문집에서 자신이 왜 '어두운 열정에의 경사(傾斜)를
일토록 허물없이, 경망스럽게 지내는 것은 좋지 않게 보았다. 창기와 어울린다 해도, 성욕 발설은 둘째이고 많은 남성들은 기녀와 구속받지 않는, 친구와 같은 관계를 갈망했다.
‧ 중국 고대의 성에 관한 기현상
1)전족 - 전족은 봉건사회가 여성들에게 성 억압을 행하는 중요한 표현 중의 하나
일이 17일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논란은 더 가열되고 있다. 이 파일에는 한 여학생이 아주머니와 말다툼을 벌이며 ‘미친 X’ ‘이 X이 진짜 맞고 싶나' ‘이거 치우고 꺼져, XXX아' 등 폭언을 퍼붓는 내용이 그대로 담겨있다. 일부 게시판에는 해당 여학생의 이름과 사진이라고 주장하는 확인되지 않은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