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 문학적 주제의 이념화 경향, 민족문학의 방향 정립의 가능성확보 라는 세 가지 사실 때문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설에서는 70년대의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 변동으로 인한 소외된 계층의 삶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더 나아가 분단소설과 농촌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할 정도로 작가 자신에게 비중 있고, 또 작가의 의식세계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이문열(1993)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서사 구조를 파악하고, 작가의식을 고찰해봄으로써 다시 한번 이 작품의 문학적․사회적 가치에 대해 좀더 밀도 있게 검토해 보고자 한다.
Ⅰ. 탈놀이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탈놀이는 그 본질이 입말문학이다. 입말문학이란 한자말로는 구비문학(口碑文學)을 말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특성은 ‘현장성’이다. 잘 아는 바와 같이 입말 문학이란 글자가 있기 훨씬 이전부터 끊임없이 태어났다가는 기억 저 편으로 사라지기도 한
그리고 후에 생성되는 것으로 독자는 텍스트와 거래에서 불러일으킨 것, 즉 환기에 반응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결국 심미적 독서에서 독자는 텍스트와의 거래동안 환기한 소설이나 시에 반응한다고 볼 수 있다.
2) 쿠퍼
① 반응은 해독서부터 추론까지 가공문학이 요구하는 독특하게 심미적이고 전
Ⅰ. 환경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우리나라에서는 4차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에 관한 내용을 거론한 것을 출발점으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전 영역에 걸쳐 환경교육을 강조 사항으로 설정하였다.
그러나 전체적인 체계가 부족하고 교과 간에도 내용이 중복되어 있으며, 환경 교육이 충격 요법
문학이라 부르는 그것은, 대다수 사람들의 삶에서 이미 작은 변수로서의 자리조차 잃어버렸다. 그 동안 문학을 의미 있게 받아들여온 일부의 사람들조차, 속속 영화와 드라마로 게임과 인터넷으로 소리 없이 떠나가고 있다. 그것이 엄연한 실상이다. 대중가요나 드라마, 영화 등속을 일종의 문학으로
도(道, 학문)와 문(文, 文章 내지 詞章)이 일치되어야 한다는 도문일치론이 송의 문학사조를 그대로 반영되어 주도적인 문학이론이 되었다.
과 같다. 문장이란 화려한 수식의 나열이 아니라 도(道)를 표현하는 매체이므로 도(道)와 문장은 일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 선비와 육예(六藝)
삶의 둥지를 표상하는 동시에 그 안에 불씨를 간직한다는 점에서 주권 또는 국가라는 틀의 한 상징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화로를 오빠가 그토록 칭찬하면서 아끼던 까닭과 그 거북무늬 화로가 깨어진다는 것에도 상징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공적인 차원에서 민족적 주권 또는 국권의 상실이다. 아
그리고 이 상황 속에서 일련의 예술 지상주의 문학운동으로 순수주의라는 새로운 문학이 등장했다. 즉 그 동안 잊고 있었던 민족 고유의 서정적인 정서와 인간 본연의 문제를 문학에 대한 주제로 삼은 것이다. 순수한 인간의 본능적 삶과 원초적인 자연으로의 회귀를 서정적인 시정으로 표현했던 이효
그리고 아버지가 가진 것 없으나 스스로 걸을 수 있도록 자식들의 교육을 위해 모진 세월을 견뎌왔다는 고백을 듣게 된다. 즉, 아버지는 말하지 않는 것이 세상을 살아가는 무기로 알고 사셨던 것이다. 이러한 아버지의 독백을 들은 ‘나’는 아버지의 삶과 죽음을 이해하게 된다.
3)작품해설
이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