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은 해독서부터 추론까지 가공문학이 요구하는 독특하게 심미적이고 전체적인 상황적 독서의 특수한 요구뿐만 아니라, 독서과정에서 복잡함을 충분히 설명한다.
② 독서과정에서 텍스트의 중심을 박탈하지 않고 독자의 역할, 문화, 독서경험, 종하함, 경향 그리고 현 상태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교육 행위가 맥락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에 영향을 주거나,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임을 시사한다. 이는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국어교육의 의사소통 과정에 필연적으로 작용하는 맥락들의 중요성을 비로소 인식하게
되었으며, 교육의 장에서 다루어야 할 요소로 끌어내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
교육이 한국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삶과 정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반응
학습 과제를 함께 해결하다가 점차적으로 학생이 독자적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서, 교사의 직접적인 설명보다는 글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협의과정에 더 초점을 둔다.
이러한 상보적 교수법을 통한 학습에서 볼 수
.
본 보고서는 학습자들의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수용 자세와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보다 전향적인 교수학습 방법론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에따라 시인 신경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 중등교육 교과서의 교수 학습 방법이 올바른지 재검토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