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우월감에 기인한 발상에서 이다. “콜럼버스가 미 대륙을 발견했다”고 하지 “인디언이 유럽인들의 방문을 처음 받았다”고 하지 않는다. 마르코 폴로가 중국에 여행 했다고 하지 그가 중국을 발견했다고는 안 한다. 만일 중국이 무척 미개했더라면 아마도 이 사건도 발견으로 기록되었을지도
중국의 신세대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는 한류현상은 그 자체로서 대중문화의 중국시장진출을 위한 좋은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훌륭한 접근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중국 대중문화시장 현황과 특징
(1) 대중문화산업의 규모 및 전망
1990년대 이후 경제발전과 이로 인한 소
사회주의적 기업운영 체제의 관행으로 능력을 무시한 평등사상이 강하며, 기업이 근로자의 임금 및 생활지원 등 전체적인 비용을 보장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외자기업에 대하여서도 排外的(배외적)인 혐오증(xeno- phobia)과 拜外的(배외적)인 선호증(xenophilia)의 양면성을 보이고 있으나,
현황및 그 흐름을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살펴볼 것이다.
둘째로 한국문학의 세계화가 부진한 원인을 분석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문학 작품 내적차원의 문제, 즉 한국문학이 번역되면서 나타나는 번역차원의 문제와, 그것이 널리 알려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외적차원의 문제, 즉 사회적 기반의
사회 속의 일본의 정책적 대응 방안 및 현재 다른 나라들과의 자유무역협정 현황및 실태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그 속에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지 그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국제적 경제환경의 변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무역은 기본적으로
Ⅰ. 서론
한국은 선진국에 진입함에 따라 현재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사회경제체제가 형성될 것이다. 경제가 성숙되면서 고임금 사회 속에서 새로운 성장의 원천요소를 발굴해야 하며, 과학기술이 그 역할을 담당하도록 요구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경제가 당면하고 있는 생산성 및 기술력의 한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거나, 이를 지원하는 모든 연관 산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국가별로 문화콘텐츠 또는 콘텐츠산업에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 상대비교가 곤란하지만, 광의 측면에서 미국은 Information Industry 및 Entertainment Industry, 영국은 Creative Industry, 일본은 Contents Industry, 중국은 창의
사회간접자본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인프라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그때 본 그 광고가 생각났다.
30년을 투자해 세계1위 되는 방법과 세계 1위 기업을 인수해서 30년을 단축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광고를 볼 수 있다. 바로 두산의 광고이다. 이번 발표주제에서 B2B 산업이기에 스케일이 크다는 단점을 안고
중국위협론’은 기본적으로 1990년대 초 소련의 붕괴로 인한 냉전의 종말과 함께 세력균형론이 종말을 고하면서 새롭게 미국의 단일 패권체제가 등장하게 된 국제사회를 바탕으로 중국의 외부적 상황과 내부적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형성된 논리로써 1990년대 초부터 중국의 경제적, 군사적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