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이 통일의 세 가지 원칙으로 - 자주, 평화, 민족 대단결 에 합의
평화통일외교정책선언
(1973.6.23선언)
통일 환경 개선을 위한 개방적이고 실리적인 통일 외교정책을 천명
평화통일 3대 기본원칙
(1994.8.15선언)
선 건설 후 통일 -> 선 평화 후 통일 로 전환하는 계기
전두환
민족화합민주통일방
추구
냉전개념의 전략시기 (1960~90년대)
북한은 경제적 정치적 정체를 면하지 못하자, 남한 내부의 혼란을
유도.
남한은 이에 대비하여 정치 사상적,경제적,군사적 우위 확보
평화개념의 전략시기 (2000년대~현재)
남북한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번영하여 평화통일 할수 있는 평화개념의 대북전략.
I. 남 ․ 북한 사회복지제도의 비교
남 ․ 북한의 사회복지제도는 기본적으로 남 ․ 북한의 사회경제체제의 목표와 근대화 추진방법에 따라 달라졌다. 남 ․ 북한 분단 이후 체제 경쟁을 경험하는 가운데 남한의 경우에는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원리를 토대로 경제발전에 전력을 다해 왔다.
북한 교과서와 우리 교과서를 비교 분석 해봄으로써
- 북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그들의 문화에
대해서 근원적인 이해 가능
- 남한과 서로 같은 부분과 다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하나가 되기 위한 과제 발견
(1) 교육학적 비교
- 남북한의 교육 이념 및 교육 목표 비교
남북한의 <사씨남정기> 연구에서 드러나는 이러한 독법의 차이는 연구에 임하는 논자들의 접근 시각 차이에서 비롯된 것인데, 그것은 남북의 체제 및 이념 차이와 직접 연결되어 있다. 반봉건적 의미를 읽어내는 데 치중하고 있는 북한 학계의 작품 해석은 "사회주의·공산주의 문학예술 건설"과 "온 사
사회주의 사상과 주체사상에서 비롯된 가치세뇌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문에서는 북한 주민들이 사랑에 대해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고 또 행동하는가를 ‘옥자’와 ‘삶의 향기’ 두 작품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북한을 중심으로 실제 남북한의 사랑에 대해 비교해 보고자 한다.
남북한간 선의의 경쟁을 촉구하는 ‘평화통일구상 선언’을 발표하였다. 이어 1971년 8월 12일 최두선 대한적십자사 총재가 남북적십자회담 개최를 제의하였고, 이를 북한이 수락함으로써 분단 26년 만에 인도적 문제에서부터 남북대화의 통로가 열리게 되었다. 1972년 7월 4일에는 남북 당국자간의 비공
7. 다른 역사학자들과 카의 역사관의 비교
E.H 카의 역사관은 흔히 절충주의라고 한다. 절충주의라 함은 양단의 다른 역사관에 비추어 절충을 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E.H 카의 역사관을 랑케를 중심으로 한 ‘객관적 실증주의’역사관과 콜링우드를 중심으로 한 ‘주관적 상대
북한은 스포츠 선수들의 전문적인 경기 말고도 일반 대중들의 스포츠로는 1980년대 말부터 축구를 비롯해 권투, 레슬링, 농구 등 주민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 종목을 프로화 했다. 그러나 북한의 프로체육의 성격은 자본주의에서 행해지고 있는 프로스포츠와는 거리가 좀 있다. 엄밀히 말하면 `세
남북한의 소설이나 다른 모든 것들이 그 사회의 환경에 의해서 많이 좌우되는 것은 으레 짐작할 수 있었으나 이것이 소설분야에서 어떻게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알게 되었다.
세미나를 개인사정상 다 듣지는 못하였지만 짧은 시간이지만 내가 느낀 것은 남북이 분단된지 반세기가 지난 지금 남과 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