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의 대상으로서 소외된 외국인 노동자 계층의 문제로만 이해했다. 서로 다름을 통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름의 문화적 교류가 어떻게 한 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가족다문화
사회에는‘다문화가족’으로 불리는 새로운 인구계층이 등장하게 되었다. 특히,한국인남성이외국의신부를맞이하는 결혼이주여성의증가는 비교적 젊은결혼 이주여성들의 대규모 유입이라는 현상적 측면과 아울러 그 자녀들의 새로운 보건복지 요구 출현, 노동력의 변화 측면은 물론 장기적으로 우리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
다문화가족의 대두와 자녀교육
이제 농⋅어촌의 국제결혼은 보편화된 현상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나, 우리 사회는 여전히 단일민족에 집착하며, 현실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어 다문화가족들은 가족 간의 갈등과 심각한 사회부적응을 겪고 있다. 다문화가족이 직면한 문제들은 광범위
다문화가족에 대한 복지대책
다문화가족에 대한 대책은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우리 사회의 일부집단이 되고 있는 외국인과 혼합한 가족들에 대하여 단일한 민족 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 문제에 대응하는 접근으로서 소수파문화 등 여러 유형의
Ⅱ. 본론
1. 다문화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가족 재단에 있어서 가족 문화의 영향 Excerpted from Family Issues, part of the Family Foundation Library Series the Family Foundation Library Series의 한 부분인 가족문제에서 발췌함
(The Effects of Family Culture on Family Foundations)
1. 서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이 “문화”를 가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문화라고
한국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환경변화, 세계화의 진전으로 국제결혼 증가에 따른 우리사회의 사회통합기반 마련 필요
다문화가족이 급증(서울 전국 2위)함에 따라 정책적 수요가 증대하여 이들에 대한 우리사회 조기정착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결혼이민자가 겪는 한국사회 및 가족관계 갈등
사회에서 적응하여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대한민국 국민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사회통합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을, 보건복지부는 2008년에 ‘다문화가족지원법’을 제정하였다.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제4조는 “재한외국인에 대한 처우 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