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배타적 특성과 백인과 흑인, 선진국과 후진국 등으로 분류하여 사고하고 판단하는 식의 외국인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진정한 이해와 소통을 이루지 못하고 단지 ‘적응’에 교육
가정해체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은 결혼 과정에서 인권침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뿐 아니라 결혼 후에도 국민으로서 완전한 자격을 인정받지 못한 채 각종 제도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될 우려가 크다. 이와 더불어 여성들은 가족과 사회에서 문화적 차이를 인정받지 못한 채 고립된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명박’하면 청계천과 서울의 교통 체제 개선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많은 사람들이 불도저식 강행이라고 반대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실행하여 시민들의 생활에 큰 유익을 가져다주었다. 그렇게 우리나라 경제의 어려움도 잘 해결
위한 정책의 기반을 조성하고, 사회구성원이 가진 다양한 문화가 상호 이해될수 있도록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장미혜외 4명(2008), 「다민족,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 Ⅱ」- 다문화 역량 증진을 위한 정책,사회적 실천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여성정책연구원, pp.237~252.
아동가족발달센터:
어려운 가정아동을 위한 종합 지원 프로그램으로 학업 지원, 상담, 문화 활동 등을 제공한다. 자녀는 가정환경이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교육적인 지원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동가족발전센터는 이러한 아동들에게 집중적인 학업지원과 상담을 제공하고 있으며, 문화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