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성과 정신을 드러내는 상징이 된다. 푸른 빛, 밤, 꿈, 동양, 숲, 은자, 동굴의 형상은 바로 이러한 상징들이다. 그것들은 유한하고 구체적이면서 무한하고 이념적이다. 이들이 보여주는 세계가 물질적, 현실적 세계가 정신적 이상적 세계와 결합된 낭만화, 상징화, 포에지화된 세계이다. 이 세계가 낭
. 그것은 새로운 사회구성 및 운영원리의 변화를 수반할 수밖에 없다. 결국 희소성과 경쟁의 논리에 기반한 산업사회의 재산권은 풍부성, 더 나아가 무한성의 성격을 갖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그 효력을 잃게 된다. 새로운 사회의 핵심 키워드는 ‘배제와 경쟁’이 아닌 ‘공유와 협력’이 될 것이다.
무한성 사이의 모순이 이미 많은 분야의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사회 문제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있다. 몰 법칙, 매터카프 법칙, 가이츠 법칙 등은 정보와 네트워크 시대에 출현한 많은 신경제 현상을 더욱 잘 해석하였다.
과학 기술 혁신은 인류의 사회 발전관을 바꿔놓았고,
무한성을 자신의 대상으로 가진다. 그러나 인간이 의식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성, 의지, 그리고 심성이 그것이다. 완전한 인간에게는 사유하는 힘, 의지하는 힘, 심정의 힘이 필요하다. 사유의 힘은 인식의 빛이고 의지의 힘은 성격의 에너지이며 심정의 힘은 사랑이다. 이성과 사랑과 의지의 힘이란 완
무한성에서 분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얼마간은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갈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인간은 ‘살아있다’고 일컬어진다. 그러나 하나님의 무한한 공급이 없어지면 인간은 결국 죽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은 ‘죽었다’고 한다. 罪란 바로 하나님의 主人되심을 否認하고 하나님을 떠나 스스
무한성은 그 익명성과 대중성에 따른 무책임성으로 인해 그 정확성과 공정성, 그리고 신뢰성을 현저하게 해치는 폐단을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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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늘과 바다
바다는 영원성의 상징이다. 모든 과거와 미래를 내포하여 모든 가능성과 재생, 그리고 탄생을 상징하는 바다는 위의 시에서 그 더 넓음과 파도의 율동감에 의해 시인의 상상의 공간을 무한히 넓혀준다.
보들레르는 바다가 무한성의 관념과 역동성의 관념을 동시에 주기 때문에 바다
→ 루카치의 분석(비극논문과 함께) :
- 라쌀레와 맑스, 엥겔스의 논쟁의 핵심은 미학적 부분과 정치적․세계관적 쟁점관의 연관 문제에 있다.
- 라쌀레는 모든 혁명의 입장의 기저에 비극적 갈등은 감격, 즉 이념 그 자신의 힘과 무한성에 대한 직접적 신뢰와 현실 정치 사이에 빚어지는 모순이라
무한성의 절망’ 앞에서 자기 자신을 정립하고자 하는 진지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었던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 주목한 다양한 실존의 양상이나 그 의미들은 이러한 일관된 관점에서 다시 통찰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할 때, 그 동안 논란을 일으켰던 불필요한 오해와 논쟁이 잦아질 것이고, 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