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을 가져왔고 인간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인류는 이러한 새로운 질서에 놓이게 된다.
바야흐로 우리의 모든 능력은 발전하고 능력이 없더라도 있는 체하는 일이 필요해졌다. 즉,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실제의 자기와는 다른 것처럼 보여야만 했던 것이다. 존재와 외적으로 드러나는
31조.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이용-인간불평등의 발생 원인과 그 해결 방안 모색
우주의 본질은 곧 생명이므로 인간을 논하려면 생명에 대하여 알아야 함. 생명은 전체의식이자. 모든 것의 근원이므로 자유롭고 평등함. 그에 비해 개별의식은 부자유스럽고 불평등. 의식의
루소에 의해 주장되었던 교육사상이며 사회제도적으로 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 아닌, 자연적으로 자유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쉽게 말해서,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 즉 교육과정에 대한 자연법칙의 발견·형성·응용을 기본으로 한 교육이다. 자연에 일치하는 교육을 한다는 것은 인간의 발
루소의 생애
- 1712년 스위스 제네바 시계공의 아들로 출생. 어머니는 루소를 낳다 죽었고 아버지는 10세에 집을 나가 숙부의 손에 자라다 16세에 제네바를 떠남
- 1749년 논문 <학문과 예술론>이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논문에 당선되어 사상가로서 인정.
- 그 후 인간불평등기원론(1755), 정치경제론(1755), 언
인간불평등기원론"출판(43세)
*교육론 "에밀"과 "사회 계약론"출판(50세)
→파리 고등 법원의 체포령과 도피 생활
*볼테르의 "시민의 감정" 발표(52세)
→루소가 자식 버린 사실을 폭로
*"참회록"저술(54세)과 테레즈와 정식
결혼(56세)
*1778년 요독증 재발로 사망(66세)
♣부연설명~ 년도별, 설명.
루소가 가정한 자연상태와 사회상태 그리고 사회계약을 알아보고, 주권자와 일반의지, 법과 정부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Ⅱ. 인간불평등의 기원
루소는 그의 저서 「인간불평등기원론」 제1부에서 인간의 문명이전의 자연상태를 서술하고 있으며, 그 자연상태에서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함을 설
루소는 자연상태에서 문명상태로 진전한 당시 프랑스 봉건사회를 점점 타락하고 있는 사회로 보았다. 따라서 홉스나 로크처럼 낙관론에 설 수 없었다. 루소는 농업과 야금을 대규모화하고 소수자가 다수자를 모아 물건을 생산하는 구조 안에 인간불평등의 기원이 있다고 하고(《인간불평등기원론, 1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