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을 발표하게 하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등도 호헌지지 성명을 내었다. 반면 수많은 민주단체들, 교수, 변호사 등 당시 지식인들은 호헌철폐 선언을 내어 명백한 대조를 이루었다. 군정종식을 위한여성들의 독자적인 투쟁은 4.13 호헌조치 반대 및
성매매업을 하였으며 많은 수의 수도원에서는 성매매업을 공공연히 행하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중세의 분위기를 통해 성매매는 근대에 들어서면서 일정의 사업으로 변하였으며.. 현재에는 하나의 불법의 형태를 띤 산업이 되었던 것이다.
2)우리나라의 성매매역사
우리나라의 역사 속에서
성매매가 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가해지는 인권침해라는 점이 드러나 있지 않다. 본 연구의 문제의식은 바로 여기에 있다.
인간이 육체로 환원되고, 동의가 있건 없건 타인의 성적 서비스를 위한 도구로 이용되는 것 자체가 이미 인간에 대한 폭력이고 인권침해이다. 이렇게 여성이 그들의 몸으로 환
여성임을 감안할 때 윤락이란 결국 여성에게 부과되는 용어이며 상대가 되는 자는 도덕적 면죄부를 받는 셈이다. 이는 성을 사는 사람이 대부분 남성임을 헤아려 볼 때 이중 규범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2)성매매의 형태
성매매의 형태로는 크게 전통형 성매매와 산업형 성매매 그리고 원조교제
4.성매매의 발생원인
1) 개인적 요인
일반적으로 성매매여성이 되는 가장 큰 요인은 돈을 벌고자 하는 것이며, 그 다음으로는 친구, 친지, 평소 안면 있는 사람의 유혹으로 그리고 보다 뚜렷한 이유보다 호기심이나 별 생각 없이 유입되었다. 특히나 연령층이 낮은 층에서는 무지한 가운데 친구나 아는
1) 인권은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권리
인권은 필수적이지 않은 권리나 혹은 자격과는 구별되는 ‘기본적인 권리’를 의미한다. 인간이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권을 필수적으로 요청하며, 인권을 보장받지 못할 때 인간은 그 자신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권은 있어도 그
성매매를 허용하여야 한다는 목소리들과 성매매 근절을 위한 활동가들의 노력에 허망한 반성을 불러일으켰다. 성매매 업소의 화재사건으로 인한 충격이 여성계를 중심으로 "성매매 근절과 성매매 종사 여성들의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제정요구로 발현되었다. 2002. 9. 11.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 보호등
성을 끼워 판다. 보다 열악한 국가의 여성들은 브로커에 의해 바다 건너 더 나은 국가로 거래된다. 오늘날 성매매는 개인간의 거래나 단순한 욕구의 문제를 떠나 거대한 규모의 자본으로 자리잡은 하나의 산업이다.
성매매는 새로운 이슈도, 새삼스런 역사도 아니다. 없는 듯 은폐되다가 한 번씩 선정
성매매 실태 및 경제규모에 관한 전국조사』(여성부, 2002), 283면(이하 ‘김은경 외’로 약칭)].
성착취를 위한 인신매매나 미성년자와의 성매매가 사라지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성매매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집창촌 ․ 기지촌으로 행해지는 ‘전통형성매매’,향락업소 등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