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의 임상적인 용어는 중독을 "약물의 사용에 과도하게 얽매이고 약물의 공급을 계속 원하고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중지시킨 후에도 그 중지하는 것이 끝난 후에 다시 재발하는 충동적인 약물 사용 행동의 패턴"으로 보았다. 다시 말해, 중독(addiction)이라는 용어는 약물의 투여를 포함하는 경우에만
인터넷 중독에 관련된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특히 청소년층에게는 심각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대해 미국 정신과의사회에서는 새로운 진단체계인 DSM-Ⅴ에서 가상현실장애(cyber disorders)라는 영역의 삽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인터넷 중독의 하위개념으로는 게임중독, 채팅중독, 음란
1장. 가족상담의 경향과 개념
1. 가족의 특성
한 인간을 가족과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가족이란 밀접하다. 결혼을 기초로 해서 이루어진 가족은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서로 다른 남녀의 결합으로 이루어진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가족의 구조는 더욱 복잡해져 성과 세대를 달리하는
Ⅰ. 서론
인터넷이 연령을 불문하고 많은 사람에게 영향력있는 매체가 되면서 게임중독, 사이버 성 중독, 넷 강박증, 정보 과부하, 도박 중독, 쇼핑 중독 등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인터넷 중독 및 역기능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사회 도처에서 인터넷으로 인한 역기능들이 보고되고 있음에도 아직
- ‘영화분석’이란 무엇인가?
영화분석이란 미학 혹은 언어분야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분석의 목적은 작품을 더 잘 이해시켜 그것을 더욱 더 선호하게 하는 데 있다. 그것은 언제나 영화언어에 대해 가치를 높이는 여러 전제들과 함께 분석을 명확히 하려는 바램이기도 하다.
예술작품
인터넷 중독증에 관한 국내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으나, 대부분 실태조사나 심리학적인 접근에 제한되고 있다.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의 연구는 인터넷 중독의 특성을 자기통제력 상실, 통신을 통한 행복감 추구, 사용량 증가, 일상생활의 부적응, 감정조절능력의 약화, 대인관계의 장애로 설명하였
중독으로 게임 혹은 인터넷을 하느라 등교시간, 귀가시간을 어기거나 수업을 빼먹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으며, 부모의 허락없이 PC방 등에서 외박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나라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게임중독)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청소
현대 산업사회로 들어서면서 인간발달 단계에 청소년기가 출현하였으며, 점차 그 기간이 길어져 가는 추세에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제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부터 시작되며 생식체계가 완전히 성숙하는 단계이다. 인지적으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중 구체적 조작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단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는 인터넷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면서, 그 순기능과 함께 역기능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으로 인한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게임 중독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중독은 대인관계에 지장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는 인터넷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면서, 그 순기능과 함께 역기능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으로 인한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게임 중독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중독은 대인관계에 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