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을 위한 계몽사업을 시작하였는데 이것이 시작이 되었다.
1921년에는 감리교 선교부에서 ‘태화여자관’을 서울에 설립하고, 1922년에는 개성에 ‘고려여자관’, 그 후에 춘천에도 여자관을 세웠다. 이 당시 감리교 여 선교사들에 의해 설립된 초기의 사회관들은 여자관이라 하여 당시 한국의 여
여성의 교류를 활성화 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한․중 양국의 여성의원, 공직자간의 인적 교류를 정례화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한․중 수교이후양국의 지도자들이 만나 동북아 지역의 평화정착과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해 왔다. 한․중국은 양국이 협력관계를 확
운동을 벌였다. 손홍원은 면포도매업자인데, 국민훈련후원회를 만들고 방학중 귀향하는 학생을 통해서 브나로드 운동식으로 일어 전해운동을 벌였다. 손영목은 밀양 창원 경산군수 기타를 한 손지현의 아들인데, 강원 경북지사를 한 후 만주척식공사 이사로 이민사무에 관여했던 부자 2대에 걸친 친일
운동단체, 지역단체, 여성단체, 전문가 단체 등이 있는 데 이제 시민운동의 초기 단계를 넘어서는 과정에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많은 시민들이 오염 감시, 토론회, 연수회 등에 참가하고 있다. 이는 지금과 같은 시점에서 우리에게 매우 적절한 활동이다. 그렇다면 현시점의 한국에서 가장 시급하고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족 현상
1) 다문화사회의 배경과 현황
과거 우리나라는 한국과 중국의 수교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조선족 여성과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운동’이 한참이던 때가 있었다. 이 시점부터 시작해서 외국인과 결혼한 국내 여성보다 외국인과 결혼한 남성의 숫자가 많아지게 되었
한국에 대한 미국의 무시 등으로 문제가 확대되면서 시민들의 시위와 운동을 일으키게 되었다.
기지촌 범죄는 시민사회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시민들은 범죄 자체의 문제와 함께, 그 처리과정에 문제를 제기하였다. 미군 법정은 처벌에 신속하고 엄중하게 대처하지 않거나 한국을 무시하는 태
정부주도의 지역사회개발사업은 ‘새마을운동’으로 흡수됨
- 1980년 제5공화국 출범 즈음 새마을운동중앙본부가 창립되고,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전환
- 제6공화국 정부가 들어서 새마을운동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면서 유명무실화되었으나 한국 농촌의 근대화, 경제발전의 초석이 되었음
운동의 목적과 방법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함.
- 조합 내 민주주의가 실현되지 못함으로써 노동운동의 질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함.
- 각 민주노조의 개별운동이 이루어졌고, 개별 민주노동운동을 통일된 연대운동으로 발전시키지는 못함.
- 주로 여성노동자 중심으로 이루어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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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을 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실시했는데, 당시 한국의 여성들이 무지하고 사회적으로 열등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이들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역점을 두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내용도 여성계몽 및 교육, 육아법, 어린이 건강이 주종을 이루었다.
이와 같은 종교단체에 의한 사회복지
운동이 급격히 발전했다. 1921년 9월 부산의 부두노동자 5,000여 명의 총파업, 1923년 8월 평양의 양말공장노동자 2,000여 명의 파업, 1923년 9월부터 1년이 넘게 전개된 전라남도 무안군 암태도 소작농민의 투쟁, 1929년 1월부터 3개월 동안 계속되었던 원산 총파업, 그리고 1930년 1월 3,000여 명의 여성노동자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