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은 시기마다 다른 특성들을 보이기 때문에 상이한 문명을 경직된 대립쌍으로 파악하고 그 대결을 예측하는 것은 허용될 수 없다. 근대화는 문명에 대한 도전이며, 문명 내부의 관계와 문명간의 관계는 역동성에 의해 특징지워지며 국제관계, 경제세계 그리고 사회세계에서 나타난다. 뮐러는 사회
중국에는 다방면에서의 문화가 모두 각기의 특징을 잘 드러내면서 발달하였는데, 이러한 문화들 중에서 우리는 서민들의 생활을 가장 잘 반영하고, 여러 문화들 중에서 가장 우리에게 가깝게 느껴지는 놀이문화를 선택했다. 중국의 놀이 문화는 어떠한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또 우리나라와는 어떤 차
중국 민족은 풍요한 문명과 찬란한 중화 문화를 창조해왔다. 그 중에서도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속 명절은 중화 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이다. 중국의 민속 명절에는 春節·元宵節·淸明節·端午節·七夕節·中秋節·重陽節 등이 있다.
그 중 중국 명절 중에서 가장 성대하고 민족적 특징이 있는 것은 역시
중국외교행위 중 가장 두드러진 특색의 하나는 실사구시와 외교정책원칙의 상호 협조라고 할 수 있다. 즉 외교의 기본원칙을 견지하는 동시에 또한 실제이익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실사구시가 중국의 대외정책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시기는 등소평 시기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1978년 3월 18
중국·일본은 19세기 말엽에 서구 문명에 본격적으로 접촉하면서 이 개념을 받아들였다. 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서구의 'novel'이라는 말을 최초로 받아들여 한자어 '소설'로 번역한 나라는 일본이라고 한다. 그런데 일본에서 서구의 'novel'이라는 말을 받아들여 '소설'이라는 말로 번역하기 훨씬 이전, 즉
토양의 척박화(관개농업을 할 경우 토양염분의 증가), 숲의 파괴로 인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농토 확대와 농경사회 유지에 필요한 자원), 토양의 황폐화(표토의 침식) 등이 있다.
1) 관개농업과 토양의 척박화
관개농업에 의한 대규모 파탄은 메소포타미아와 수메르 문명에서 볼 수 있다.
문명 생활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은 오로지 문자가 있기 때문이다. 문자에 의해 인간의 경험과 지식이 다른 인간에게 전달되어 지식이 공유되면서 지식이 확대되고, 이것이 다음 세대에 전달되면서, 인간이 지식이 누적되어 지금과 같은 문명 생활 내지는 문화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갑골문에 비해 금문은 회화적 요소로부터 점차 문자로서의 특징을 지닌 기호적 요소가 많이 나타나 점차 문자의 틀이 발전되어 가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 주로 두 개 이상의 개념으로 분석이 가능한 합체 자가 많아지고 있다. 무겁고 가공하기 어려운 석기
중국 5천년의 문화를 살펴볼 때 중국인의 가장 특징적이고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라면, 본 논문을 통해서 살피게 될 중국인의 ‘面子’에 관한 문제라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인류가 원시사회를 지나고 문명이 들어서기 시작하면서부터 사람들은 그냥 음식을 먹고 살수 있다는 단계를 지나서 매개인
중국 고대사회에서의 신화는 그 전반을 압도하는 제자백가의 전계화된 사상에 경도된 나머지 백가의 사상적 체질에 맞는 최소한의 이야기만을 제외하고는 제거될 수 밖에 없었다. 말하자면 중국 고대사회에서 신화가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못했던 것이다.
유가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중화문명의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