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문제제기
한국개신교 선교 100년의 역사를 회고해 보건대 무엇보다도 놀라운 양적 성장을 이루어왔음을 알 수 있다. 금세기 선교 역사상 유래없는 일이다. 그러나 양적인 성장에 비례하여 질적인 성장도 보폭을 맞추어왔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반론의 여지가 없
Ⅰ. 기독교 역사
기독교의 일반적인 배경을 살펴보면 지리적 배경과, 정치적 배경, 사상적 배경, 종교적 배경으로 볼 수 있다.
먼저 지리적 배경으로는 기독교가 발생한 팔레스틴은 길이가 150마일, 넓이가 60마일로 우리 나라 강원도보다 작은 땅이다. 동쪽으로는 넓은 아라비아 사막이 있고, 서쪽은
Ⅰ. 유교사상의 전래
유교사상의 전래를 孝悌忠信의 윤리사상, 經學, 典章制度로 이해되는 내용으로 구분될 수 있는 것인가는 철학계에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자료의 빈곤으로 삼국시기 경학의 내용을 추적하기는 거이 불가능한 단계라는 것을 공감을 하면서도 고대국가 체제를 정립하는 과정에
개신교의 중국선교가 활발해 져서 많은 나라에서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이들 중국에 파송된 선교사들 가운데는 중국의 인접국인 아시아의 미지의 나라 조선에 관심이 있던 선교사들이 있었다. 이들 선교사들은 중국을 통해 조선에 대해 많은 정보를 입수하여 한국에 최초의 주재선교사 입국하기 전에
2) 개신교의 근대교육
(1) 교육현황
1884년 미국 북감리회 소속의 일본선교사 맥클래이(Robert S. Maclay)목사가 입국하여 3개월간 체류하면서 일본에서 알게 된 김옥균을 통하여 고종으로부터 한국에서 교육사업과 의료사업을 할 수 있는 허가를 받고 일본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같은 해에 미국 북장로
한국내의 미국계 개신교 교회에 의해서 조직되었기 때문에, 개신교 신자가 많았고 일본인처럼 사탕수수 농원에서 일했다. 이는 당시 선교사들이 미국 농장주의 요청으로 교인에게 하와이 이민을 권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1905년에 일본 제국이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장
개신교와 천주교는 한국에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미 한국 토착화가 이루어졌지만, 이슬람교는 여러 사례들을 보아도 토착화의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민간단체로서 그 세력을 확장하느냐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슬람은 서울 중앙 성원을 비롯해 부산, 광주, 안양, 안산 성원과
개신교 : 한국 YMCA를 필두로 청소년을 위한 활동 전개
⑤서울 가콜릭 청소년회
1)청소년 지도사
청소년 수련활동(프로그램,사업)을 전담하여 학생, 근로, 복무, 무직청소년 등 전체 청소년의 신체단련, 정서함양, 자연체험, 예절수양, 사회봉사, 전통문화활동 등을 지도하는 전문지도자
2)청소
Ⅰ. 들어가는 말
오늘날 한국사회에 있어서 기독교 여기서 기독교(基督敎,영어: Christianity)는 나사렛 예수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한 유일신 종교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기독교는 개신교, 로마 가톨릭, 성공회 등 예수를 그리스도(메시아,구세주)로 믿는 교파들을 통틀어 부르는 것이 정확하지만, 여기
오늘날 한국 교회는 대단히 성장했다. 개신교의 경우 1992년도 기독교 연감에 의하면 교회수는 35,195개 이고, 신도는 12,652,513명이다. 이 같은 수치는 교회수가 1960년의 5,011명에 비해 무려 62%나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교회가 빠르게 성장해 오면서 여러 가지 부작용을 가져왔고 그 역기능이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