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의 목적
근 현대 한국의 종교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고 미치고 있으며 한국에서 종교라는 것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고 한국의 개신교는 한국에서 최근 개신교 이단
문제를 비롯하여 우파적인 움직임을 통하여 다시 한번 종교적인 면과 더불어 사회적인 면에서도 사회의 관심과 우려를 받
개신교 운동의 역사
개신교를 가리키는 프로테스탄티즘(Protestantism)이라는 말이 처음 쓰이게 된 것은 1529년 슈파이어 의회에서였다. 이 회의에서 로마 가톨릭 계열의 독일 제후들은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 카를 5세와 함께 3년 전 마르틴 루터의 추종자들에게 허락하였던 관용정책의 대부분을 무효화하
Ⅰ. 서론
니비우스는 언더우드를 통하여 한국의 개신교의 영향을 준 인물이다. 한국의 개신교는 한국의 정치적인 영향으로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1866년 토마스 목사님이 한국 대동강에 오시어 순교한 현장에서 보여주는 사실에서 엿볼 수 있다. 1884년 알렌이 한국으로 파송
2.지방연합회 창설
1)지방 연합회 조직
1898년 평양 널다리골에서 시작된 여전도회는 개교회 증가에 딸라 각 지방의 교회별 여전도회 설립으로 이어졌다. 이렇게 조직된 여전도회는 널다리골 교회의 여전도회에서 나타난 대로 매월 1회 모임을 열고 일정액의 작정된 회비를 모아 전도비를 마련하고 여
한국 사회는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크게 본다면 정치적 갈등, 이데올로기와 분단의 문제, 경제적인 빈부의 격차, 외국인 문제, 환경문제, 장애인 문제 등 많은 문제가 있다. 그리고 작게 본다면 각각의 개인마다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 중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을 것이고
개신교가 동방의 나라 한국에 자리를 잡게 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때문에 이 사건은 서양과 동양이 어떻게 만나고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중요한 단서이다. 구체적으로는 한국문화의 기초 이념이었던 유교가 개신교의 전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있다.
최근 한국개신교가
한국사회의 종교 : 한국사회는 다종교, 다교파가 공존하는 철저한 종교다원주의 사회. 이것은 우리 사회안에 다양한 절대적인 신념의 체계가 있다는 사실을 의미.
1. 종교갈등과 배타주의
종교갈등의 원인(종교적 배타주의 원인)
1) 자기 우월주의 : 한 집단이나 사회의 성원들이 자기네 문화가 옳
Ⅰ. 서론
니비우스는 언더우드를 통하여 한국의 개신교의 영향을 준 인물이다. 한국의 개신교는 한국의 정치적인 영향으로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1866년 토마스 목사님이 한국 대동강에 오시어 순교한 현장에서 보여주는 사실에서 엿볼 수 있다. 1884년 알렌이 한국으로 파송
Ⅰ. 개신교의 기원
만주(滿洲)는 한국개신교가 이 땅에 들어오는 경로가 되었고 역사의 한 장이 되었다. 한국개신교사에 첫 순교자의 영광을 얻은 토마스(Robert Jeremian Thomas) 목사가 1865년 만주 땅 고려문(高麗門 corean gate)이란 곳에 가서 한국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기원을 논하기 위
Ⅰ. 서론
한국교회는 70년대와 80년대에 걸쳐 세계를 놀라게 할 만큼 경이적인 성장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지난 6월 발표된 한국종교인 수에 대한 인구조사의 통계에서 지난 10년간 한국로마가톨릭교회가 약 78%성장하고, 한국불교인구도 3.9% 늘어난데 비하여 한국개신교는 -1.6%의 성장을 보였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