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과 자원고갈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급변하는 국제경제질서 속에서 경제개발과 환경보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규제에 대한 개념의 변화가 필요하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환경
인간성 상실, 그에 따른 가치 혼란, 각계각층의 부정부패 등 도덕성 상실로 인한 심각한 문제들이 대두되면서 사회적으로 도덕 교육의 필요성과 새로운 가치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의 도덕 교과는 이러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지 못한다. 현행 중학교 도덕교과는 지식 위주
환경오염이 국경을 초월하여 모든 국가와 생명체에 영향을 미침
- 생태위기: 자연에 문제가 생겨 이로 인해 인간사회의 지속적 존립이 위협받는 상황을 의미
월드워치연구소『지구환경보고서 2001』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1950년 이래 북극얼음 두께가 42%줄었으며, 2050년이 되면 북
반하는 행위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같은 법 같은 조 제2항에서는 가정구성원에 대하여 배우자(사실상 혼인관계에 있는 사람을 포함)또는 배우자였던 사람, 자기 또는 배우자와 직계존비속관계(사실상의 양친자관계를 포함)에 있거나 있었던 사람, 계부모와 자녀의 관계 또는 적모와 서자의 관계
인간은 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도가의 기본 정신은 “그렇게 하는 것은 그렇게 됨으로써 이다”라는 글귀로 요약될 수 있다. 도가에서의 ‘자연’의 본질은 ‘무위(無爲)’이며 또한 ‘스스로 그러함’이라고 표현된다. 이는 우주에서의 삼라만상의 자연스러운 운행에서 인간의 욕망이 무리하게
인간은 자연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도가의 기본 정신은 “그렇게 하는 것은 그렇게 됨으로써 이다”라는 글귀로 요약될 수 있다. 도가에서의 ‘자연’의 본질은 ‘무위(無爲)’이며 또한 ‘스스로 그러함’이라고 표현된다. 이는 우주에서의 삼라만상의 자연스러운 운행에서 인간의 욕망이 무리하게
환경의 미래와 현재의 조건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하고 환경정책의 실패에 대한 자성과 함께, 원주민이 환경을 인식하는 방법이 공통된 견해라는 윤리 즉, 'Ecological' 사조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 사조는 소비보다는 보존을 주창하고, 경제 잠재력만큼이나 조경의 생태학적, 정신적, 심미적, 과학적 가치
간의 거래통제 또는 조정하는데 그 한계성이 상존하게 된다.
국제화가 국경을 초월한 경제활동의 지리적인 활동인 반면에 세계화란 국제화된 경제활동 위에 기능적인 통합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세계시장이 단일화 되어 가는 현상임.
세계화로의 주된 요인은 교통과 통신의 발전으로 이로 인한 인위적
간의 불신을 조장하고 일탈이 만연되면 규범이 해체되는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일탈의 주요 유형은 범죄, 청소년 비행, 정신부조, 자살 등과 관련된 것으로써 사회학의 연구 분야인 사회화, 문화, 계급과도 상호 연관성이 깊다. 일탈(deviance) 또는 일탈행동은 인간행위의 한 유형이다. 그러나 무엇이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