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어느 시대를 살아가든지 간에 우리는 권력이라는 것과 함께 살아가게 된다. 대통령이나 장관이라는 국가적인 권력에서부터 반장이나 부반장이라는 학급단위의 권력까지 우리는 언제나 권력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는 셈이다. 이런 권력이라는 말과 붙어 다니는 말이 폭력이다. 권력과 폭력
기반과 경험이 없는 후진타오를
지원하려는 의도로 파악해야함 ( 장쩌민이 자신의 정책노선을 충실하게 따르는 후진타오를 견제할 만한 특별한 이유가 없기 때문 )
2) 법치와 안정의 지향
-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은 전적으로 개인의 권위에 의해 통치하였고, 그 결과 법치의 권위가 땅에 떨어짐
중국에서는 2002년 11월에 개최된 중국공산당 제16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와 2003년 3월에 개최된 제10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2차 회의를 통해 공식적으로 권력승계가 완료되었다. 이를 통해 장쩌민을 제외한 리펑, 주룽지 등 “제3세대” 지도자가 물러나고, 그 뒤를 이어 후진타오(당총서기/국가
인한 새로운 부유층의 등장은 소득격차를 더욱 벌어지게 하였다. 특히 제대로된 세수체계가 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특권을 통한 불법적 수단으로 혹은 비공식 소득으로 새롭게 부를 획득하는 계층이 생기면서 소득격차는 더욱 심화되었다. 그리하여 빈부격차를 측정하는 지니지수가 0.39라는
WTO 가입 이후의 중국경제 : 이일영
1. 중국의 WTO 가입, 제2의 개혁, 개방
중국 지도부 내에는 글로벌화를 지지하는 그룹이 일정한 지분을 가지고 있고, 이들을 중심으로 해서 중국이 글로벌화에 대항하지 않고 이를 추세로써 받아들이면서 국내 정책을 조율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부정할 수도 없다. 그것은 구전되던 역사가 시옷으로 정착될 때, 모두 허구와 날조로만 개변되었다고 보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한 시각을 바탕으로 여기에서는 사로국의 건국과정에서 주도권을 확보하여 초기 왕계로 등장하는 박씨 집단의 출자와 이들이 지닌 支配力의 성격을 이해해 보려고 한
연구들도 나오고 있어 이 시기 율령의 특징적 성격에 대한 이해를 다소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율령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그 형식적 체계의 문제는 물론, 당시 사회를 구체적으로 규정했을 그 원리와 내용의 성격에 대한 문제까지도 함께 고찰되어져야 할 것이다. '민'에 대한 법률의 규정은
세기까지 삼한사회의 발전단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문헌으로 삼국지의 魏書 東夷傳(위서 동이전)이 있다. 이중 삼국지의 내용 가운데 韓傳(한전)과 弁辰傳(변진전)에 唇王(진왕)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이 辰王(진왕)을 별개로 보는 견해가 1970년데 이르러 나오게 되었다. 기왕의 연구에서는 삼국
Ⅰ. 머리말
一齊下 抗日民族運動의 이념은 크게 民族主義와 社會主義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민족주의는 19세기 말에 형성된 이른바 개화파라고 불리는 징치세력을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하여 大韓帝國 末技에 ‘愛國啓蒙運動期’를 거치면서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게 되었다. 이때의 민족주의
Ⅰ. 머리말
본고에서는 동학농민운동이 고부에서 처음 시작되었다는 그 동안의 주장을 비판하면서, 새롭게 주장되고 있는 茂長 蜂起設의 근거를 제시하고, 茂長에서의 동학농민운동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겠다. 1894년의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농민군의 주력을 이룬 전라도의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