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고대사] 삼국지 변진전의 진왕의 해석문제

 1  [논문요약][고대사] 삼국지 변진전의 진왕의 해석문제-1
 2  [논문요약][고대사] 삼국지 변진전의 진왕의 해석문제-2
 3  [논문요약][고대사] 삼국지 변진전의 진왕의 해석문제-3
 4  [논문요약][고대사] 삼국지 변진전의 진왕의 해석문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고대사] 삼국지 변진전의 진왕의 해석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 리 말
Ⅱ. 관련 기록의 검토
1. 唐代 史書 소인의 魏略(위략)
2. 삼국지 변진전과 위략의 일문

Ⅲ. 삼국지 변진전의 진왕
1. 弁辰傳의 기록
2.진왕과 辰韓八國(진한 8국)

Ⅳ. 맺 음 말
본문내용
Ⅰ. 머 리 말
3세기까지 삼한사회의 발전단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문헌으로 삼국지의 魏書 東夷傳(위서 동이전)이 있다. 이중 삼국지의 내용 가운데 韓傳(한전)과 弁辰傳(변진전)에 唇王(진왕)에 관한 기록이 있는데 이 辰王(진왕)을 별개로 보는 견해가 1970년데 이르러 나오게 되었다. 기왕의 연구에서는 삼국사기의 초기기록과 대비하면서 그 사료적 가치에 신빙성을 부여하여 삼국지의 동이전과 비교하여 진왕을 진한의 왕으로 신라의 전신인 사로국의 沾解王(첨해왕)이라고 하였고, 또는 백제국왕으로 해석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의 진왕의 새로운 견해에 의하면 魏略(위략)의 기록에서 진왕에 대한 관련기록에 잘못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최근 이러한 견해에 동조하여 魏略(위략)의 逸文(일문)을 참고하여 辰韓王(진한왕)이라고 해석되고 있는 史書(사서)인 “粱書(량서)” “晉書(진서)” “北史(북사)” “翰苑(한원)” “通典(통전)” 등의 관련 기록을 裵松之(배송지)의 三國地注 (삼국지주)와 대조하여 기록을 검토를 해본다음 “三國志(삼국지)”, “弁辰傳(변진전)”의 “其十二國屬辰王(기십이국속진왕)”의 의미에 대해 “삼국지의 東夷傳에(동이전)” 보이는 관련 기록을 분석해 보겠다.

Ⅱ. 관련 기록의 검토
1. 唐代 史書 소인의 魏略(위략)
최근의 새로운 견해에 의하면 魏略(위략)의 내용에 근거하여 三國志(삼국지)의 진왕 관련기록에 잘못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를 검토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가)1 基十二國屬辰王 辰王常用馬韓人作之 世世相維 辰王不得自立僞.
기십이국속진왕 진왕상용마한인작지 세세상유 진왕부득자립위
(12국을 통속하고 있다는 진왕은 항상 마한인으로 삼으며 대대로 세습하나 자립하여 왕이 될 수 없다 - 삼국지 변진전)

가)2 魏略曰 辰韓人常用馬韓人作主 代代相承
위략왈 진한인상용마한인작주 대대상승
(위략에서는 진한인은 항상 마한인으로 왕을 삼으며 대대로 세습하나 자립하여 왕이 될 수 없다라고 말하고 있다. - 翰苑(한원)에 인용되어있는 魏略(위략)의 내용)

당 초기의 660년에 편찬된 翰苑에 인용되어 있는 내용과 魏略(위략)을 비교하여 보면 가)1의 삼국지 弁辰傳에 의하면 12국을 통속하고 있다는 진왕은 항상 馬韓人으로 삼으며 대대로 세습한다고 하나 자립하여 왕이 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