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 대중문화의 국내외 현황
(1) 세계속의 일본 대중문화 - 문화와 자본의 국경을 철폐하다
해외에서 가장 각광받는 일본의 대중문화는 만화영화 즉, 애니메이션이다. 약 2조 8천억 원의 규모를 가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65%에 이르고 있다. 현재 미국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 서 론
지난 50년 간, 짧게 잡아 70년대 이후 약 30년 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는 이중성과 위선 그 자체였다. 한쪽으로는 일본문화를 굳게 빗장을 걸어 잠구어 놓고, 다른 한쪽으로는 일본문화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르는 척, 못 본 척 해온 것이다.
Ⅰ. 일본의 스시문화
1. 스시란
스시는 현대에 이르러서는 식초로 간을 한 밥에 생선을 얇게 저민 것이나 달걀․채소․김 따위를 섞거나 얹거나 말거나 하는 요리를 칭한다. 원래의 스시는 한국의 식혜(食醯)와 같은 것으로 스시는 원래 어패류를 자연 발효시킨 저장법이었다. 후에 밥초밥
서 론
◈ 에도막부 사회배경 ◈
(1) 도쿠가와 이에야스, 권력을 잡다(에도 막부의 시작)
일본 역사에서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이 세 사람은 여러 가지 면에서 잘 비교된다. 우선 통일 과정에 있어서, 노부나가가 떡방아를 찧고, 히데요시가 떡
Ⅰ. 현대소설의 흐름
1. 1950년대
1950년대는 민족사의 최대의 비극이라고 할 수 있는 6.25전쟁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민족사의 비극은 1050년대를 암울한 시대로 만들었고, 만과 북의 대립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가부키(歌舞技)
주요작품의 주역을 대대로 세습하는 관행
가부키의 재해석보다는 전통의 엄밀한 계승이 중시
NHK 교육방송 채널을 통한 가부키의 방영
드라마에서 가부키 배우의 인기
가부키의 대중적 성격
- 니마이메 : 잘생긴 남자, 바람둥이 남자
- 산마이메 : 재미있는 사람
- 미에 : 실속도 없이 폼만
감사합니다.
Thank You
일본의 연극 -가부키의 역사
● 시 조 : 오쿠니(御國)
이즈모 지방 출신의 무녀
- 초기의 가부키는 오늘날의 연극이 스토리를 중시하는 것과는 달리 음악과 춤이 중심이 된 일종의 무용극이었다.
- 중세의 오랜 전란 후, 도쿠가와(德川) 막부에 의해 그 해방감 속에서 화려한 춤과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