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조사의 목적
저희 조는 일본의 전통예술의 하나인 가부키를 조사하고자 한다. 가부키를 조사 하고자 하는 이유는 각 나라의 전통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그 나라의 전통적인 예술을 아는 것이 그나라의 문화와 전통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희 조는 가부키를 일본문
Ⅰ. 개요
에도 시대에 시작된 가부키는 원래 유한계급들이 아침부터 밤까지 거의 세 끼를 대놓고 퍼질러 앉아 즐기는 연극이었다. 요즘의 가부키는 많이 축소되어 대개가 전통 가부키 가운데에서 재미있는 막을 골라서 일단 선보이고 그 뒤에 춤을 중심으로 한 두세 편의 무대,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대
가부키의 흥륭은 17세기의 일로, 이 시대의 가부키는 삽화가 들어 있는 줄거리책은 있지만, 실제 공연대본은 현존하지 않아서, 문예사의 입장에서는 거의 발언의 여지가 없는 것이다. 18세기 중엽부터 인형 조루리에 밀려 쇠퇴하고 있던 가부키는 그 세력을 만회해 간다. 이 시기의 가부키는 전기와는 상
일본예능중 연극은 오랜 역사를 지닌 무악(舞樂)을 비롯하여 노(能), 교겐(狂言), 가부키(歌舞伎), 죠루리등 각종 민속예능 등 전통예능과 신파, 서구식 오페라, 발레, 대중연극, 소녀가극등의 현대 연극, 나아가서는 학교연극, 아동극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특히 무악, 노, 교겐, 죠루리, 가부키 등은 그
Ⅰ. 서론
노는 노의 대사인 요코쿠를 통한 문학적인 가치 이외에도 연기, 무용, 노래, 악기 등을 구사한 종합 무대 예술로서의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가부키는 조루리의 여러 가지 요소를 섭취하여 새로운 전개를 보여주었는데, 이 가부키는 색다른 풍채로 대담하게 풍속을 연출하는 춤이나 연기
1. 가부키란?
가부키(歌舞伎)는 일본의 대표적인 고전연극 중 하나로, 노와 노쿄겐(能狂言) 그리고 분라쿠(文楽)와 함께 일본의 3대 고전연극이라 불리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노와 노쿄겐, 분라쿠는 주로 과거의 문화재로써 감상되고 있는 것이지만, 이에 반해 가부키는 현재도 생명을 가지고 있다. 또
가부키는 한국과 일본의 민중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예술로써, 민중들에 의해 제작되었고, 향유되었으며 전승되었다. 때문에 민중 그들의 사상과 가치관이 투영되어 있으며, 그것으로부터 그 시대의 대중의 의식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들은 극문학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주된 소재를 민중들
1. 서론
가부키(歌舞技)라는 일본의 전통예능은, 귀족이나 승려 등의 일부 특권적 관객만을 대상으로 해오던 기존의 예능과는 달리, 주로 일반 서민 계층의 조닌(町人)에 의해 향유되었던 일본의 대표적인 서민 예술이라 할 수 있다. 가부키란 문자 그대로 가(歌),무(舞), 기(技)를 뜻하며 노래와 춤,
가부키의 서구식 개량운동이 일어났으나 두세 가지의 새로운 장르를 파생시켰을 뿐 용두사미로 끝났다. 메이지 중기에는 자유민권운동의 수단으로 신파가, 후기에는 서양문학과 연극의 수입으로 신극운동이 일어나자 가부키는 여전히 고전극으로 남게 되었다.
다이쇼[大正] ·쇼와[昭和] 시대로 접어
일본연극 (日本演劇)
1. 설명
일본인이 일본의 풍토와 역사를 바탕으로 만든 연극·예능·무대예술. 전통예능에는 가가쿠[雅樂;舞樂(아악;무악)], 노가쿠[能樂(능악)]·교겐[狂言(광언)], 분라쿠[文樂(문악)]라고 하는 닌교조루리[人形淨瑠璃(인형정류리);인형극], 가부키[歌舞伎(가무기)], 그리고 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