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문학에 있어서의 메타포와 긴장(tention)의 결여로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미의식 구조로 볼 때 사뇌가가 숭고미, 우아미가 지배적임에 비해, 처용가는 숭고, 우아가 전락된 희극미의 특징을 보여준다.”고 하여 처용가는 지방문학이며 외연적인 낱말로 이루어진 긴장이 결여된 노래로 간주하였다.
Ⅰ.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유래
고려가요 처용가는『樂章歌詞』에 수록되어 전하는데 고려시대 궁중에서 행하여진 驅儺儀式에서 가창된 노래로『樂學軌範』<鶴蓮花臺處容舞合設> 條에는 <처용가>가 불려지는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십이월 그믐 하루 전날 오경초에 樂師(악
Ⅰ. 고전시가와 시가문학
원시시대 豊饒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그 기능이나 효용성의 면에서 ‘열린’ 노래들이었다. 특별한 용도의 노래들이 별도로 존재했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악곡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13. 고려시가의 특성을 속요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14. 심청전의 주제와 특성에 관하여 논하시오.
15. 춘원 이광수의 소설사 전기에 있어서 공적을 논하라.
16. `∼이다`를 용언으로 분류할 때의 문제점과 서술격조사로 분류할 때의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중략
시가는 한국어로 표기된 것이 아니어서 율격을 짐작하기 어렵다. 향가는 넉 줄, 여덟 줄, 열 줄 등으로 노래 전체를 이루는 행의 수효에는 규칙성이 있으나 각 행에 나타난 마디의 수효에 따른 율격은 분명치 않다. 고려가요는 한 행이 세마디로 된 것도 더러 보이지만 대부분의 작품은 율격적 규칙성이
고려속요에 편입할 경우 속요로서의 성격보다는 조선 초기 시가로서 갖는 특수성이 훨씬 강하게 반영된 작품이라는 사실을 무시하게 된다. 그래서 악장의 통일성을 형식보다 내용에서 찾아 창업주나 왕업을 찬양하고 기리는 송도적(頌禱的) 성격을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음에 착안하여 송도가(頌禱歌)
Ⅰ. 서론
1. 기녀란?
기녀는 본래 특별한 분야의 기예를 익힌 전문 기능을 가진 여성을 지칭하는 말로 전통시대에 있어서 기녀란 연회 등의 궁중 행사에 흥을 돋우기 위해 가무나 풍류를 담당하는 일을 업으로 하던 여자들을 말한다. 기녀는 고려에 들어와 노비의 수적 증가와 함께 더욱 세분화되고
〈들어가며〉
‘처용’은 그 의미가 복합적이고 다층적이기 때문에 신라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작품의 소재가 되고 있다. ‘처용’에 관한 최초의 기록인 『삼국유사』〈처용랑 망해사〉조의 기록은 문맥 안에 역사적인 사실과 아울러 신화적인 상징 및 은유적 표현을 함께 가지
4. 향가의 작자
-향가의 작가로는 화랑과 승려가 주류를 이루고 있고, 이 밖에 낭도(郎徒)인 득오가 '모죽지랑가'를 짓고 일반 백성에 속하는 여성인 희명이 '천수대비가'를 짓는 등 신분이 낮은 층의 참여도 보인다.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