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근본적으로 불균형한 조명에서 기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살펴본 바로는 기독교는 그 초기에서부터 자기이해의 개념적 다양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이미 초대 교회에서부터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와 소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동방 교회의 정통에 대한 대립이 있었다. 로마를 중심으로
개혁도 단행하였다. 그러나 토지의 재분배를 기대한 빈민은 토지개혁을 단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부자는 대부금의 조정포기 및 소유 노예의 해방으로 인하여 입은 손실 때문에 모두 솔론의 개혁에 불만을 품었다. 이러한 처지에 놓인 솔론은 추방당하여 상업과 관광을 겸하여 이집트 ·키프로스 ·소
여기서는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 1712-1778)의 두 저서 「인간불평등의 기원은 무엇인가」와 「사회계약론」을 다룬다. 이는 그의 저서 중 이 두 가지가 그만큼 차지하는 비중이 클뿐더러 루소의 사상 중 많은 인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자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그의 사상을 집대성한 후
Ⅰ. 독일의 역사
1. 로마제국시대와 프랑크왕국
고대 북유럽에는 게르만 민족이 살고 있다. 북유럽이 본고장이었던 게르만 민족은 기후가 좋은 현재의 독일 지역으로 이동하여 알프스산맥을 경계로 로마 제국에 까지 삶의 터전을 넓히게 되었다. 로마는 300년경 수많은 게르만족을 로마의 용병으로
세계의역사
1. 두 차례에 걸친 중국 국공합작의 과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중국은 1924년과 1937년 두 차례에 걸쳐 국민당과 공산당이 협력관계를 맺는 국공합작을 체결한다. 중국 내 보수파인 국민당과 좌파인 공산당은 사상적 대립으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갈등관계를 유지하였는데, 국공합작이
산지가 많고 굴곡이 심한 리아스식 해안
-> 지형적인 이유로 경제적 통합이 어려움
토지(클레로스)의 사유화 -> 평등의식 붕괴와 부족 통합
폴리스는 중심에 있는 언덕이자, 제사를 지내는 신전이 있는 성역인 ‘아크로폴리스’와 언덕 밑, 도시 중심부인 ‘아고라’ 로 이루어져 있다. ‘아고라’는
Ⅰ. 멕시코의 장례문화(장례식)
가톨릭 국가인 멕시코의 국민들도 ‘귀신’을 믿는다. 해마다 11월1˜2일은 ‘디아 데 무에르토’(死者의 날)라고 해서 각 가정이나 공동체마다 제사상을 차려놓고 조상들의 영혼을 불러 모아 음식대접을 한 뒤 가족 또는 마을사람끼리 모여 앉아 조상들에 관한 덕담
제1장 비교법 서론
1.1 법체계, 법전통, 법계, 법문화
1. 법체계(legal system)
① 협의의 의미 : 한 국가의 법규율과 제도들(예:프랑스 법체계)
② 광의의 의미 : 널리 유사한 법체계를 가진 다수 국가들에 공존하는 법률적 철학과 방법
☞ 광의적 의미는 법계(parent legal family)라고 할 수 있는데, 보통
로마 문명과 연극
1. 머리말
고대 그리스·로마의 현세주의(現世主義) 전통, 중세 암흑기의 신본주의(神本主義) 전통, 르네상스 시대의 인본주의(人本主義) 전통이 유럽의 가장 주류를 이루는 사상이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철학과 사상은 특히 문학 속에서 가장 잘 찾아볼 수 있다. 로마의 문학
◇ 인터넷 시장의 불확실성
이러한 인터넷 열풍 속에서 대다수 기업들은 인터넷의 발전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막연한 기대와 불안감으로 인터넷 전략 수립에 혼란을 겪고 있는 듯 보인다.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誌가 '98년 전세계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 기업의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