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문학과 물(水)
우리 문학에서 물은 ‘생명, 죽음, 정화’를 상징한다. 여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1-1. 신화
[창조의 원천, 풍요, 생명력] 제주도 신화 천지왕 본풀이에는, 암흑과 혼돈 상태에 있던 세계가 개벽의 기운에 의해 하늘과 땅이 구분되고, 하늘에서 청(靑)이슬이 내리고 땅에서
■ 서론
◦ 한국문학과 폭력과의 관계
근대화가 진행된 1920년대 이후, 우리나라는 주위 나라에 의해 자의적이던, 타의적이던 간에 많은 변화를 겪어나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일본에 의해 나라를 잃고 식민지 시민이 되어보기도 하고, 전쟁으로 인해 같은 부모형제를 서로 죽이는 상황을 경험
문학이기에 함부로 부를 수 없다는 금기가 있다. 그래서 그것은 세속에 있으나 세속적인 것들로부터 벗어나 있는 신성한 세계의 문학이다.
(2)주술성
무가는 민요를 비롯한 여타의 민속문학이 갖지 못한 주술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향유자들은 무가를 가창하거나 굿에 참여하면 신령을 움직여 제
평안남도 평양에서 출생하여 일본 도쿄 메이지학원 중학부를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 교를 중퇴하였다. 1919년 최초의 문학동인지 <창조>를 발간하는 한편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발표하고 귀국하였으나, 출판법 위반 혐의로 일제에 체포, 구금되어 4 개월 간 투옥되었다.
출옥
1. 작가 ‘조세희’
소설가. 경기도 가평 출생. 경희대 국문과 졸업. 1965년에 <경향신문>신춘문예에 “돛대 없는 장선”이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나, 이후 작품 활동을 하지 않다가 1975년 <문학사상>에 “칼날”을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재개하였으며, 이후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연작을 쓰면
■ 작가 소개 및 작품 경향
-채만식(1902~1950, 호는 백릉)
소설가. 호는 백릉(白菱). 전라북도 옥구 출생. 중앙 고보를 거쳐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영문학을 수학함. 1924년 단편 소설 '새 길로'를 <조선 문단(朝鮮文壇)>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카프에 가담하지 않았지만, 1930
제 3시집 그리고 제 4시집은 보통의 단시들을 모아놓은 서정시집이고, 제2시집은 장시로 구성된 장시집이자 서사집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 이외에 최두석은 1992년도에 『리얼리즘 시정신』이라는 문학 평론집을 출간하였으며, 또 1996년도에 『시와 리얼리즘』이라는 제목의 시론집을 출간하였다.
문학을 받아들이면서 영어의 novel 이나 불어의 roman을 옮긴 것
2. 중국의 '소설'
(1) 중국문학사에서 '소설' 개념의 발전
1) 중국소설은 크게 사대부들이 이문잡사(異聞雜事)를 적어놓은 文言小說과 민중오락으로 발생하여 명청시대의 장회소설(章回小說)로 발전한 白話小說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전
1. <원미동 사람들>과 양귀자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
<원미동 시인>은 1986년 6월 <한국문학> 152호에 발표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연작 소설집 <원미동 사람들>은 연작소설집으로 11편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 거대한 도시 문명 속에서 늘 억압당하고 무기력해져 가는 현대 한국인의 평균적인 일상의 삶
문학도 송두리째 그에 저항하는 데만 쏟아 부어오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왜곡된 현실을 특유의 뛰어난 풍자기법으로 표현해 냈다.
그에 대한 연구에는 구중서「현실을 초극하는 집요한 풍자정신」, 김병결「상황악에 대한 끈질긴 도전」, 김병욱「천부적 이야기꾼」, 이어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