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

 1  [문학개론]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1
 2  [문학개론]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2
 3  [문학개론]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3
 4  [문학개론]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4
 5  [문학개론]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5
 6  [문학개론]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개론] 채만식 `논이야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작가 소개 및 작품 경향
-채만식(1902~1950, 호는 백릉)
■ 문학사적 평가의 문제
■ 개관정리
■ 구성단계
■ 작품의 시대적 배경
■ 이해와 감상
■ 비판적 리얼리즘의 변형 - 풍자
■ 질문 답하기
본문내용
■ 작가 소개 및 작품 경향

-채만식(1902~1950, 호는 백릉)

소설가. 호는 백릉(白菱). 전라북도 옥구 출생. 중앙 고보를 거쳐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영문학을 수학함. 1924년 단편 소설 '새 길로'를 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초기에는 카프에 가담하지 않았지만, 1930년대에 들어서 그 이념에 동조하는 동반자 작가로 활동하기도 했다.
채만식 소설의 바탕은 아이러니이다. 부정적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세우고, 긍정적 인물을 후면에 두거나 희화화(戱畵化)할 때, 이 아이러니는 두드러진다. 특히, 부정적 인물들은 더욱 치밀하게 묘사되거나 확고한 신념의 소유자이며, 긍정적인 인물들은 부정적 인물의 조롱의 대상이 되거나 소심한 심성을 지니고 있다.
채만식은 문학을 '역사를 밀고 나가는 힘'으로 보고, 민족·역사·사회를 제재로 삼았다. 1920년대부터 30년대 초까지는 농촌 현실·인텔리의 궁핍상·노동자의 갈등·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단편들을 발표했으며, 34년부터 38년까지는 현실 인식의 성숙도와 예술적 성취도가 최고 수준에 이른 시기로, '레디메이드 인생', '탁류', '태평천하', '치숙' 등의 대표작들이 나왔다. 39년부터 해방까지 한때는 내선 일체적 작품도 썼으나, 진보적 중간파의 입장에서 당대의 혼란상과 부정적 현상들을 풍자, 비판하였다.

*동반자 작가 : 혁명 후의 소련 문학에서 공산주의자는 아니자만, 소련체제에 반대하지 않은 작가의 문학

■ 문학사적 평가의 문제

채만식 문학에 첫째로 부딪치는 문제는 그에 대한 문학사적 평가에 따르는 문제점이다. 이른바 그의 문학이 얼마만큼 정평이 나있느냐 없느냐 바꿔 말하면 그 문학에 대한 평가에 얼마만큼의 모험이 따르느냐의 문제일 것이다. 이를 두고 김윤식은 ‘문학사적인 균형감각 찾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