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매회 주제를 설정하며 여성의 생활적인 측면으로 접근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이런 일반적인 분위기에 페미니즘에 대한 여러 접근의 모습도 나타났다.
먼저 이 논문에서 다룬 텍스트는 가능하면 최근의 것으로 설정했다. 기존에 논의가 페미니즘 계열의 작가 군들의 작가론이
비평은 독자를 중심으로 한 비평이며 형식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비판하면서 등장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나의 비평은 그 이전의 비평을 비판하면서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도 그런 방식으로 태어나게 된다. 러시아 형식주의와 영미 신비평은 역사주의와 인상주의에
문학작품선지ㅂ> <친일논설선집> <친일파99인> <청산하지 못한 역사>등 80년대 이후 활발하게 간행되기 시작한 책자들은 일반 대중에게 친일문학의 작품들과 각 분야에서의 친일행위들을 알리는 작업으로서의 의미는 있지만 학문적 연구의 성과라고 하기에는 역시 미흡한 것이다. 이러한 한계들을 극복
문학비평 이론과 실제》, 창조문학사, 2003, 235쪽
그러나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학은 독자적인 독립선언을 시작했다.
이른바 러시아 형식주의, 영미 신비평, 구조주의와 같은 텍스트 중심 비평이다. 텍스트 중심 비평이란 이전의 전기나 역사적 비평 내지 사회적 비평 같은 문학외적 요소보다는 작품
주의적 언어학과 러시아의 형식주의적 문학비평학파
- 구조주의를 사회과학의 하나의 독특한 접근방식으로 이해하기 위한 언어학의 Saussure와 인류학의 Levi-Strauss의 기본시각
1) Saussure : Saussure는 언어연구가 역사적 기초를 필요로 한다는 가정을 반박하고 언어연구는 시
역사적 배경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 후 김현을 위시한 《문학과 지성》(이하 문지) 동인을 중심으로 자유주의문학의 주요 담론을 설명하고 그 담론이 적용된 사례로서 구체적인 소설․시 작품을 들어 발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다만 우리의 분석 대상이 기계적으로 7․80년대에만 한정되지는
문학》(1958.11)
- 해설1 : 사랑은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변화무쌍하고 일시적이며 사치스러운 것이다. 언제나 그리고 영원토록 사랑할 것 같지만, 그것은 마치 내리고 있는 눈과 같아서, 시간이 경과하면 반드시 그치고 만다. 격정의 그러한 일회성보다 우리 삶에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다 껴안을 수
문학의 형성은 「무정」에서 시작되거나 혹은 1920년대로 늦추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렇듯 「무정」=계몽주의=근대문학의 등식이 고정됨에 따라, 그 이전 시기 유학생 출신 신지식 층의 단편들은 온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미숙성의 소치이거나 불완전
문학의 이념적 성격
(1) 주체사상과 혁명성
- 북한의 문학예술에서는 사회주의 문화에서 강조되고 있는 당성, 인민성, 계급성 등의 보편적인 요건만이 아니라, 혁명성이라는 이념적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2) 북한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