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열(宋時烈)의 화상은 그가 그린 것을 화공(畵工)이 전사(轉寫)한 것이라고 한다. 1721년 (경종 1년) 신임사화(辛壬士禍) 신임사화 : 이미 숙종 대에 노론과 소론이 분기하여 사문(斯文)시비를 벌였으나, 경종 대 들어 왕통에 관한 시비가 본격화됨으로써 기존의 사문시비는 충역(忠逆)시비로 논지가 바
송시열, 송준길, 박세채, 조헌, 김집, 김인후 등)을 모시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내삼문이 있는데, 이 내삼문은 제향 공간의 정문으로, 향교에서는 대성전 앞에 위치해있으며 관아에서는 동헌이나 객사 앞에 설치되어 각 문마다 드나들 수 있는 신분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가운데 문은 수령과 사신,
송시열(宋時烈: 1607~1689)
① 효종의 뜻하지 않은 죽음 → 상복을 입는 기한을 놓고 논쟁
효종이 맏아들이 아니라 소현 세자의 뒤를 이었고 당시의 대비가 생모가 아니었기 때문에 장례 법도를 정하는 데에 논란의 소지가 많았다. (서로의 명분을 앞세워 당쟁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려고 하는 권력 다
송시열의 스승이었다. 실로 조선조 禮學派 유학의 거두였다. 그의 아버지 김익겸(1614-1636)은 성균관 생원으로서 병자호란 때 순절했는데, 그 때 김만중은 어머니 뱃속에 있었고, 그의 형 김만기는 바야흐로 다섯 살이었다. 후에 만기의 딸은 숙종의 비 인경왕후가 되었으며 김만중은 인경왕후의 숙부다.
율곡 이이 평전
-조선 중기 최고의 경세가이자 위대한 스승
■ 율곡은 어떤 인물인가
◎율곡의 위대함
5000권 지폐 초상화의 주인공, 10만 양병설, 퇴계 이황, 기호학파, 신사임당, 자운서원, 동국 18명현, 제자/후학(조헌, 김인후, 김장생, 깁집, 송시열, 송준길, 박세채 등), 성학집요 등
자기 시
송시열(宋時烈) 등과 논쟁, 탄핵을 받고 삭직당했다. 1659년 남인의 거두로서 효종의 장지문제와 자의대비(慈懿大妃)의 복상문제(服喪問題)를 가지고 서인의 세력을 꺾으려다가 실패, 삼수(三水)에 유배당하였다. 치열한 당쟁으로 일생을 거의 벽지의 유배지에서 보냈으나 경사(經史)에 해박하고 의약 ·
송시열 등의 정치적 역할을 설명하는 데 쓰인 ’世道‘와 질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조선 중기의 붕당정치적 질서에서는 勳臣과 더불어 戚臣의 정치 참여가 적극적으로 견제되었다. 하지만, 순조 초년까지는 국정에서의 훈척의 의미를 중시하는 인식과 함께 훈척의 정치 참여를 경
송시열(宋時烈) 유허(遺墟)를 비롯하여 창주서원묘정비(創洲書院廟庭碑), 이지당(二止堂), 양신정(養神亭), 사마소(司馬所)등과 같은 유학 관련 건조물들이 지금도 옥천지역에 많이 남아 있다.
한편 이러한 건조물과 더불어 벼슬아치로의 진출에 쓰임이 되는 학습과 수신(修身)의 바탕이 되었던 각종 유
해운정을 맛보다
광고카피론
해운정 소개
해운정은 조선 상류주택의 별당 건물로 경포호가 멀리 바라다 보이는 곳에 위치
심언광이 강원도 관찰사로 있을 때 지은 것으로 전함
해운정 소개
건물 앞에 걸린 ‘해운정(海雲亭)’이라는 현판은 송시열의 글씨
안에는 권진응, 율곡 이이 등 유명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