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열은 율곡 이이를 정통으로 이어받아 조선성리학을 심화시키고 현실에 적용하여, 조선후기 영정조 문예부흥을 이루는 근간이 되게 하였던 사상가였다.
송시열을 둘러싼 논쟁은 아주 다양하다. 60년대 70년대에 평가한 조선후기의 모습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며 나라가 피폐해졌는데도 지
송시열은 이러한 17세기 조선사회의 변화의 한 가운데 있었던 인물이었다. 그에 대한 평가는 일반인들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인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퇴계나 율곡에 비해서도 조선 정치사상계에 미친 영향이 적지 않았던 송시열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를 생각
송시열이 이 경향을 대표하는 학자, 정치가라 하겠다.
일반적으로 송시열은 국보 239호로 지정된 초상화속의 노인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 초상화 속의 송시열은 노인답지 않은 날카롭고 고집스러운 눈매로 앞을 응시하고 있다. 이름은 전해지지 않지만 초상화의 작자는 송시열이란 한 인간이 그때까지
1. 들어가며
허목과 송시열은 1600년대의 조선이라는 같은 시기를 살며 라이벌 관계를 보인 인물들이다. 이들은 각자 추구하는 학문적 색깔이 분명하였고 각자의 영역에서 대표적인 인물들이었다. 허목은 동인에서 비롯된 남인 계열이었고 송시열은 서인에서 비롯된 노론 계열이었다. 이들이 보인
김집은 그의 문하에 있던 송시열을 추천 하였다. 1649년 기축봉사에서 복수설치를 역설한 것이 효종의 북벌의지에 부합하여 북벌의 중심인물로 발탁되었고, 사헌부 장령에 임명되었다.
1.슬픔을 절제하여 몸을 보전할 것
2.예를 강구하여 상사에 애도의 뜻을 다할 것
3.학문에 힘써 마음을 바르게
책을 읽고 난후에 그 책에서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뭔가를 깊이 생각하고 내가 책의 주인공일 때 어떤 자세로 처신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음미한다면 훨씬 좋은 결과 가 나올 것이다. 즉 책을 읽고 난 후에 그 책에서 느낀 소감을 적는 것을 독후감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후감은 책
붕당정치의 정의
1. 붕당정치
조선 중기 이후 특정한 학문적·정치적 입장을 공유하는 양반들이
모여 구성한 정치 집단. 또한 붕당정치(朋黨政治)는 학문적 유대를
바탕으로 형성된 각 붕당들 사이의 공존을 특징으로 하는 조선의
정치 운영 형태
붕당
붕당이란 붕(朋)과 당(黨)의 합성어로서
고려 말엽까지 우리 감정과 사상을 표현할 수 있는 우리 고유의 글자를 가지지 못하였지 때문에 한자를 빌어 쓰거나 한시문 형태로 표기하였다. 조선 초 훈민정음이 창제되기 이전까지는 빌어 쓴 글과 한문 글이 공존하였다.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이후 나라글자가 실용화되기 시작한 이후의 조선
Ⅱ. 사림의 계보
1. 이이-김장생-송시열
이이 - 김장생 - 송시열’을 연결한 것은, 이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호서지역의 서인들은 김장생 - 송시열로 이어지면서 이이 중심의 성리학 이해와 절의를 중심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이를 중심으로 한 학파는 그와 동시대에 교류한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