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에 일어났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모더니즘이 뚜렷한 양상을 지니고 등장한 것은 1930년대부터이다. 김기림의 이미지즘 소개에 이어 최재서의 주지주의 이론 소개가 있었고, 여러 문예사조들이 이상, 3·4 문학동인들, 구인회, 해외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시인들」, 『김광균 전집』, 국학자료원, 2002, pp. 407-408
김광균은 1930년대 소공동 소재 낙랑다방에 자주 드나들었다. 그곳에서 그는 김기림으로부터 프랑스 시단과 화단의 동향을 접하게 되었는데, 이것이야말로 그가 이미지즘을 문학에 경도되는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하였다.
이미지즘은 1908년
시화의 과정에서 감수되는 근대문명의 징후와 관련되는 것이었다. '시가 언어예술' 김기림, ⌜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 인문평론(1939. 10.)
임을 자각하여 고도의 기술로 시어를 다듬어 표현한다는 점에서는 시문학파와 그 맥락을 같이 하나, 이들은 이미지와 내용, 형식의 조화를 중시하며 문명
시인부락≫ 등의 멤버로 활동하였다. 그의 시풍은 서구의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았으나 김기림이나 이상처럼 급진적이고 파괴적인 요소보다는 온전하고 차분한 회화적인 이미지를 구사하였다. T.E 흄이나 E.파운드, T.S엘리어트의 이미지즘의 영향을 받은 듯 하다. 또한 1930년대에 일본에서 하루야마 유
정지용에 의하여 다양한 감각적 경험을 선명한 심상과 절제된 언어로 포착해 내는 시가 씌어진다. (20년대 소월이 자아표출을 통하여 자기감정을 과다하게 노출한 감상적 낭만주의의 경향을 보였다면, 지용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
시(서구적 이미지 중심) -> 후기시(정신적 무위에 몰입)
대상을 객관화하면서 동양적 관조의 세계를 표현
정지용은 서구와 동양의 합일점을 모색하고 있음을 짐작 가능
3. 영미 이미지즘 수용(감정이 억제된 명확한 이미지 제시)
동양인의 절제된 선비 정신과도 맥을 같이 함
넓은 벌
◈정지용의 시론과 시
- 들어가며
지난 세기에 활동한 많은 시인들 중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시인은 누구일까. 앞으로도 계속하여 한국인에게 읽힐 불멸의 시인은 누구일까. 머릿속에 뚜렷이 이렇다 할 시인을 떠올리기가 어렵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학자들의 평가가 높은 것
이 시는 아홉 부분으로 나뉘어진 산문시이다. 한라산 백록담 근처의 자연 풍경을 묘사함으로써 화자의 정신적 지향점을 내비치고 있다. 백록담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을 몇 개의 장면으로 포착해 순차적으로 열거해 놓은 구성이다.
정지용의 시세계는 크게 세단계로 나뉜다. 이미지즘 詩作 이후에 카톨
정지용을 추모함과 동시에 그의 시문학 정신을 기리고자 한다.
정지용의 문학작품 중에서도 유리창을 선정했는데 기존의 해석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자 했다. 지용의 시 세계 특징은 대상의 뒤에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적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으로 꼽힌다. 우리 조는
Ⅰ. 리얼리즘시인정지용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에서 낸 \"정지용시집\"과 1941년 9월 문장사에서 간행한 \"백록담\"이 있다. 그리고 1946년 6월 을유문화사에서 펴낸 지용시선\"이 있으나 이 시집은 박두진이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서 25편을 뽑아 만든 것이라고 한다. 그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