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 후반에 창작 되고 있었다는 사실과 (「카페-프란스」,「슬픈 인상화」,「파충류동물」등), 문단 일각에서 표현주의에 대한 논의가 미약하나마 이 시기에 일어났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모더니즘이 뚜렷한 양상을 지니고 등장한 것은 1930년대부터이다. 김기림의 이미지즘 소개에 이어 최재서의 주
년대의 시운동 중에서 모더니즘시운동의 전개양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한계점과 전망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II.1950년대의 모더니즘시사 전개
3년간의 전쟁이 남긴 상흔으로 불안과 부조리 의식, 삶의 무의미성에 대한 자각 증상이 심하게 표출된 '50년대에 새롭게 나타난 모더니즘은 '40년대
대한 해금이 되기 전까지는 그에 대한 연구가 은밀하게 이루어졌다. 이 때문에 그에 대한 연구는 단일한 테마로 이루어지지 않고 문학 운동이나 유파연구의 차원에서 다루어졌다. 30년대모더니즘시운동을 논하는 입장에서, 또는 시문학파의 시사적 의의를 밝히는 시각에서, 혹은 카톨릭 문학의 행방
시인과 같이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고, 문학을 사회 변동과는 관계없이 존재하는 것으로 여기는 태도와 시문학의 본질적 영역에 대한 탐구가 함께 존재한다.
본고는 이러한 1960년대의 사회적 배경 속에서 활동한 시인들 중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 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