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용어인 원림(園林), 임천(林泉), 정원(庭院)등으로 불렀고, 일제 강점기에 일본 학문이 전래되면서 본격적으로 정원(庭園)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럼, 정원이란 어떤 것일까? 사전적 의미에서 정원은 “미관이나 위락 또는 실용을 목적으로, 주로 주거 주위에 수목을 심든가, 또는 이
양식의 정원과는 달리 일본정원은 전통적으로 가능한한 인공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자연에 가까운 경관을 조성하였다.
사회가 산업화되어 갈수록 자연은 그와 반비례하여 파괴되어 간다. 일본에서는 이미 나라시대 때부터 인구 과밀현상이 나타나 새 도시를 건설하는 대규모 작업이 진행되었다. 그러
생활이 편리해지고, 정신적으로도 발달하여 세상이 진보한 상태
3) 문화와 문명의 차이
*문화: 민족, 언어, 전통과 연관되어 국경을 넘기가 쉽지 않다. 부족단위, 국가 단위로 고유하게 형성 (고정성)
*문명: 민족과 국가를 초월하여 보급된다. (유동성)
※ 4대문명(이집트, 인도, 중국, 메소포타미아)
실크로드의 어원
1877 독일 지리학자 리히트 호펜이
중국에서 인도로 이어지는 교역로를
그 주요 교역품이 비단인 것에
착안하여 명명
실크로드(비단길)란?
육상 또는 해상을 통한 근대 이전의 동서 교역로
태고 때부터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를 서로
연결하고 있었던 동서의 교통로를
불상은 인간의 생로병사를 고민하며 명상에 잠긴 싯다르타 태자의 모습에서 비롯되었다. 머리에 낮은 관을 쓰고 있는데, 삼산관 또는 연화관이라 한다. 상반신에는 옷을 전혀 걸치지 않았으며, 단순한 목걸이만 착용하고 있다. 다리를 감싸며 대좌를 덮은 치맛자락은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Ⅰ. 개요
불교건축을 자료에 따라 분류한다면 목조건축과 석조건축으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목조건축은 전각, 당우, 문, 누(樓), 목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면, 석조건축은 석굴사원, 석탑, 부도, 석비, 당간지주, 석등, 석교(石橋) 등 다양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가람의 장엄은 우리나라 불교의 전래
불교미술을 올바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불교미술이 종교미술(宗敎美術)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지 않으면 안 된다. 불교미술이 종교미술의 하나라고 생각함에 있어서의 종교미술이라고 하는 것은 흔히 서양의 기독교적 사고방식에서 나타나는 종교의 개념, 즉 창조주와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발생
② 복식
요(遼), 금(金)의 복식은 요와 금이 중국 역사에서 가지는 비중이 적은 만큼 큰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 하지만 살펴보자면, 거란의 습속 가운데 특이한 것으로 가운데를 밀어버리고 귓가에만 머리를 남기는 곤발이 있다. 여자는 어렸을 때는 곤발을 하고 시집가기 전에 머리를 길러 결혼한 후
2) 봉선사의 창건
봉선사의 창건 연대는 두 가지로 엇갈리고 있다. 그 하나는 고려 광종 20년(969)에 법인국사 탄문에 의해 창건되었다는 설이며, 다른 하나는 조선 예종1년(1469)에 창건되었다는 설이다. 봉선사 측에서는 예종 1년에 세조의 능침사찰로 창건되었다는 주장이 정설이라고 한다. 일제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