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의 전래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 전진으로 부터 불상과 불경을 같이 받아들이게 되면서 최초로 전해졌을 것이다. 그러나 그 형태는 전해지는 바가 없다. 당시의 중국불상양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마도 우리나라 최초의 불상은 중국의 불상과 같은 양식이었을 것이다. 백제의 경우는 고구려
불상의 양식과 특징
1) 삼국시대
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대표
적인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539년 또는 599년 추정)은 중국 북조(北朝)의 북위양식을 보여주면서도 예리하고 투박한 조각수법이 잘 나타나 있다. 반면에 백제는 남조(南朝)
중국의 ‘서경’, 호메로스의 시
구약성서(현명한 여자는 진주를 얻는 것보다 낫다)
▷ 진주 양식의 역사
- 11~13C 중국, 불상의 납(최고양식진주-불상진주)
100년전 미키모토의 양식기술 발전,전파
▷ 천연진주
- 천연적으로 생성(우연한 이물질), 인력이 완전히 배제
과거 페르시아만에서 발견
▷
불상이 조성된 이유는 부처님의 존상을 표현하는 것 자체가 불경시 되고 있었던 당시의 문화적 배경과 형상보다 말씀을 중요시한 근본불교의 가르침 때문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나는 한국과 중국의 불상이 어떻게 전래 되었으며 각 불상의 양식이 변화되어온 모습을 서로 비교 조사해 보면서 서로
Ⅰ. 문화재 정보
시대: 백제 말
위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2-10 서산시 우산 면 가야산 계곡의 층암절벽
지정: 국보 84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크기
본존불입상(여래입상): 2.8m
좌협시보살(반가사유상): 1.7m
우협시보살(보살입상): 1.66m
Ⅱ. 불상의 양식2.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인도의
중국은 물론 서역까지 진출하는가 하면, 일본의 구법승들은 백제를 찾았던 것이다.
삼국 가운데 최초로 일본에 불교를 전파한 나라는 백제다. 그 시기는 AD 552년이다. 고구려보다 32년 먼저 일본에 불교를 전 파한 백제불교에 관한 기록은 일본쪽에 더 많이 남아 있다.
백제는 한강 유역에 도읍하고 있
중국에서 불상들이 전래되기 시작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불상들이 고구려 불상의 모델이 됐을 것이다. 그러나 5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보이는 고구려 불상은 아쉽게도 없다.
석불의 경우 고구려의 석불로 주목되는 것은 <청원 비중리 삼존석불 >과 충북 제원 출토 <납석제 병립상>등을 들 수 있다
불상과 경문을 보내오다. 「三國遺事」 卷第 興法 第3)
’라 하였다. 이 기록에 의하면 불상과 경문이 동시에 전래되었고 그것이 곧 한국에 불상이 전해지는 시초이기도 하였던 것이다.
2. 불상의 형식
‘한국에서의 불상양식의 변천은 대체로 중국에서의 양식 변천을 따르고 있다. 불교는 중국
불상조각을 말한다.
6세기의 불상들은 다소 발견되고 있는데 대게 전반기와 후반기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6세기의 전반기 양식이 고구려의 제2기 양식으로 550년 이전이며 후반기는 제 3기 양식으로 550년 이후를 말한다.
전반기는 중국의 북위양식이 농후하면서 고구려의 북방적 경향이 강한 불
불상은 없다. 그렇다고 석불을 제작하기 시작한 시기가 반드시 600년 이후는 아닐 것이며, 뒤에 설명하는 바와 같이 그 이전부터 제작하였을지도 모른다.
중국에서의 불상양식 변천은 그때그때 한국에서 민감한 반응을 보였지만 한국에서 언제부터 석불이 제작되기 시작하였는지는 분명하지 않으나,